All Venture Capital

[유니콘 통계(2)] 유니콘을 알아보는 투자자는 누구인가?

2019-06-02 2 min read

[유니콘 통계(2)] 유니콘을 알아보는 투자자는 누구인가?

Reading Time: 2 minutes

지난 글에서 글로벌 유니콘 동향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봤는데, 이번에는 유니콘에 투자한 투자사의 성적표를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테크크런치의 유니콘 리더보드에서 확인하면 된다.

먼저 살펴볼 내용은 유니콘 기업의 투자 라운드에 가장 많이 참가한 투자사 순위이다. 이 통계는 한 기업의 투자 라운드에 복수로 참여한 것까지 모두 합한 숫자이다. 예를 들어 A라는 투자사가 B라는 유니콘에 시리즈A와 시리즈B, 시리즈E에 참여했다면 3번의 라운드에 참가한 셈이다.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상위권에 있는 투자사는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액셀(Accel), 타이거 글로벌(Tiger Global Management), 안데레센 호로위츠(Andeeressen Horowitz), 텐센트홀딩스(Tencent Holdings), 클라이너 퍼킨스(Kleiner Perkins), NEA(New Enterprise Associates), Bessemer Venture Partners, 코슬라벤처스(Khosla Ventures), DST Global 등이 이름을 올렸다. 즉, 이 투자자한테 투자받으면 유니콘에 진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까?

아래는 투자사의 포트폴리오 중에 유니콘 반열에 오른 스타트업의 숫자이다. 한 스타트업의 복수의 투자라운드에 참여한 것에 의미를 두지 않고, 투자 포트폴리오 중에 몇 개의 유니콘이 있냐는 것이다.

위 통계와 비슷하지만 순위는 조금 바뀌는데, 텐센트 포트폴리오 중에 60개가 넘는 스타트업이 유니콘 반열에 올라 1위를 기록했다. 중국과 인도/동남아 등에 열심히 투자하고 있나보다. 세콰이어 캐피탈도 약 60개에 달하는 유니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골드만삭스(Goldman Sachs)SV Angel 이 의외로 유니콘 포트폴리오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아래는 유니콘에 투자할 때 리딩한 투자자 순위이다. 한 스타트업에 여러 투자자가 투자할 때 리드 투자자가 아주 중요하다. (국내에서는 아직 리드 투자자 개념이 일반적이지 않은데.. 리드투자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길) 여기 순위는 소프트뱅크와 중국 알리바바 그룹이 등장한다.

유니콘 통계 관련 전체 글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유니콘 통계(1)] 전 세계 유니콘, 452개에 1조6천억달러 가치 달해…
[유니콘 통계(2)] 유니콘을 알아보는 투자자는 누구인가? 
[유니콘 통계(3)] 한국의 유니콘은 누구인가?

[유니콘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2 Comments
  1. […]  [유니콘 통계(1)] 전 세계 유니콘, 452개에 1조6천억달러 가치 달해…[유니콘 통계(2)] 유니콘을 알아보는 통계는 누구인가? [유니콘 통계(3)] 한국의 유니콘은 […]

  2. […]  [유니콘 통계(1)] 전 세계 유니콘, 452개에 1조6천억달러 가치 달해…[유니콘 통계(2)] 유니콘을 알아보는 통계는 누구인가? [유니콘 통계(3)] 한국의 유니콘은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