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Funding

일본 뉴스앱 ‘스마트뉴스’, 2천8백만달러 투자유치.. 유니콘 등극

2019-08-07 < 1 min read

일본 뉴스앱 ‘스마트뉴스’, 2천8백만달러 투자유치.. 유니콘 등극

Reading Time: < 1 minute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한 뉴스앱인 ‘스마트뉴스(SmartNews)’가 시리즈E 펀딩으로 2천8백만달러를 투자받았는데, 회사 가치가 11억달러에 이르며 유니콘(Unicorn)에 등극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Japan Post Capital이 리드하고, Development Bank of Japan, SMBC Venture Capital 등이 참여했다. 투자자의 면면을 보면 알겠지만, 스마트뉴스는 일본 회사이다.

2012년에 도쿄를 기반으로 설립되었는데, 현재 일본과 미국에서 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MAU 2천만명을 자랑하는 엄청난 뉴스앱이다.

수익 모델은 주로 광고인데, 인라인 광고, 동영상 광고, 구글의 인스턴트 아티클과 같은 ‘스마트뷰’ 등과 같은 광고 모델로 매출을 만들고 있다. 현재 미국에 AP, 불룸버그 등 400개에 이르는 퍼블리싱 파트너가 있다. 주요 경쟁 상대는 얼마전에 뉴스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있는 애플이라고 할까?

Unicorn Leaderboard

한편, 일본에는 유니콘 기업이 몇 개나 될까? 지난 번에 유니콘 리더보드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 국가를 일본으로 한정해서 검색해 보니 Preferred NetworksLiquid Global 등 2개가 나온다. 스마트뉴스는 일본의 3번째 유니콘인 셈이다.

[유니콘(Unicorn)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