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롯데그룹, 산업은행과 627억원 오픈이노베이션 펀드 결성..

2019-09-30 < 1 min read

롯데그룹, 산업은행과 627억원 오픈이노베이션 펀드 결성..

Reading Time: < 1 minute

롯데그룹은 627억원 규모의 신기술사업투자조합 ‘롯데-KDB 오픈이노베이션 펀드’를 조성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펀드에는 롯데쇼핑·롯데GRS·롯데하이마트·롯데홈쇼핑·코리아세븐·롯데면세점·롯데글로벌로지스·롯데정보통신·롯데액셀러레이터 등 그룹 계열사와 KDB산업은행이 참여했다. 롯데액셀러레이터가 외부 투자사와 함께 투자조합을 결성한 것은 처음이고, 펀드 운영은 롯데액셀러레이터가 맡는다.

롯데그룹은 2018년 6월 272억원 규모 롯데스타트업펀드1호, 21억원 롯데사내벤처펀드1호를 합쳐 1000억원 상당의 스타트업 투자 자산을 운용하게 됐다. 이 펀드는 롯데액셀러레이터 초기 벤처 종합지원 프로그램 ‘엘캠프(L-Camp)’ 스타트업 투자에 쓰인다.

2016년 2월 창업보육법인으로 설립된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지금까지 ‘엘캠프’ 1~5기 72개사, ‘엘캠프 부산’ 10개사 등을 비롯해 100개가 넘는 스타트업을 지원해왔다. 최근에는 엘캠프 6기의 선발을 완료하고 10월부터 본격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롯데그룹은 투자와 함께 그룹 내 소비자 유통채널 및 물류시스템을 연계, 스타트업 성장을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아시아, 유럽 등 해외 그룹사를 통해 세계 시장 진출도 돕는다. 롯데액셀러레이터는 화학, 식음료, 문화 콘텐츠 분야에 집중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펀드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는 “이번 재원 확보를 통해 우수한 스타트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투자함으로써 오픈이노베이션의 긍정적인 사례들을 꾸준히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지난 8월 이스라엘을 방문해 엘리 코헨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을 만나 이스라엘의 기업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방안을 논의하며 스타트업에 큰 관심을 보였다. 당시 신 회장은 정부 관계자들과의 미팅에 이어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스타트업과 신기술 업체, 연구소 등을 잇달아 방문해 롯데와의 시너지 창출 및 벤치마킹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운영하고 있는 ‘롯데스타트업펀드 1호’, ‘롯데사내벤처펀드 1호’, ‘롯데-KDB오픈이노베이션 펀드’, 그리고 롯데그룹 계열사인 케미칼과 함께 조성한 ‘롯데케미칼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