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액트너랩 데모데이 #4] 진원온원, “장내 미생물 분석하여 맞춤형 식단 제공”

2019-11-20 2 min read

[액트너랩 데모데이 #4] 진원온원, “장내 미생물 분석하여 맞춤형 식단 제공”

Reading Time: 2 minutes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풍성해지면서 바이오-헬스케어 분야로 진입하는 창업팀의 수가 많아지고 있다. 최근 인보사 사태로 인해 어려움이 있지만, 벤처캐피탈 업계에서는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계속되고 있다.

초기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한 전문 액셀러레이터도 등장하고 있는데, 이 분야 선두주자인 액트너랩이 오는 26일에 올해 발굴한 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의 데모데이를 연다.

이번에 소개할 팀은 장내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밸런스 코디네이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진원온원(Gene1:1)입니다.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잘못된 식습관 및 항생제 치료 후 관리의 소홀로 인해 망가진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과 밸런스를 회복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주어 장 건강 악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 및 삶의 질 하락 등을 예방하거나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Q2.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채변을 통해 장내 미생물의 유전자를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으로 분석하여 나의 장 내에 미생물의 다양성 및 유익균/중간균/유해균의 밸런스를 체크하고 개인의 건강데이터(복약, 생활패턴, 가족력 등)을 고려하여 개인 맞춤형 식단을 컨설팅합니다.

더불어 식약처가 고시한 외부에서 섭취 가능한 19개의 프로바이오틱스 미생물을 대상으로하는 개개인의 장내 분포 레벨을 분석하여 현재 시급하게 보충해야 하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하고 있는 시중 제품 중에서 과학적/임상적 검증된 데이터를 가진 제품으로 맞춤 추천합니다. 

Q3.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타사의 경우 분석을 통해 현재의 장내 미생물의 분포 현황 분석 데이터 및 막연하고 추상적인 방향을 제시하지만, 당사는 개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이 경쟁력을 가집니다.

Q4.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 및 밸런스 분석에 따라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 추천 해주는 서비스는 현재 제공 중이며, 개인 맞춤형 식단 컨설팅 및 맞춤형 밀키트(손질된 식재료 패키지)/밀박스(신선도시락) 제공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내년 1월에는 맞춤형 식단 컨설팅 등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5.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겟 고객은 누구입니까? 

진원온원은 2조원 규모의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시장과 1조원 규모의 국내 가정 간편식 시장 중 신선도시락시장 등 총 3조원 규모의 시장을 타겟으로 합니다. 그 중에서도 스트레스, 우울, 불안, 발달지연(장애 포함)등의 신경정신과적 어려움을 겪는 고객을 주요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Q6.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진원온원은 My 2ND Brain이라는 브랜드로 컨설팅 형태의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와 밀키트와 밀박스를 판매할 계획입니다. 컨설팅의 경우 20만원, 밀키트/밀박스는 20끼 기준으로 30만원에 판매 예정입니다.

Q7.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우선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다양한 업체와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유전자 분석 전문기업인 지니너스, 한국의학과학연구원, 가정용 인공지능 홈트레이닝 앱을 만드는 위힐드와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 서비스의 타겟 고객인 송파 장애인 부모연대와 함께 테스트를 진행 중이고, 100명 참여 고객을 모집하고 커뮤니티를 개설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사업성을 인정받아 액트너랩과 씨엔티테크, 그리고 개인투자자로부터 시드 투자도 받았습니다.

진원온원 이진영 대표

Q8. 우리 팀의 경쟁력은?

우리 팀원 구성에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표인 저는 서울대 의과대학 생화학 박사과정을 중퇴하고 바이오메디컬 사업개발과 정부 및 바이오신약 개발 분야 R&D 기획에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 1월에는 빅데이터 분석 바이오인포메틱스를 전공한 박사 1명, 영양대사 연구개발 박사 1명, 임상영양사, 그리고 조리기능사 등 4명이 합류할 예정입니다.

Q9. 액트너랩의 본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성과와 개선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이번에 액트너랩의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서 투자 유치에 꼭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수정/보완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액트너랩은 지난 11월 초에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의 메카인 보스턴에서 해외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아래 사진도 참고하기 바란다.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