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액트너랩 데모데이 #6] 미린트, “치료-예방 가능한 레이저 비염치료기”

2019-11-21 2 min read

[액트너랩 데모데이 #6] 미린트, “치료-예방 가능한 레이저 비염치료기”

Reading Time: 2 minutes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풍성해지면서 바이오-헬스케어 분야로 진입하는 창업팀의 수가 많아지고 있다. 최근 인보사 사태로 인해 어려움이 있지만, 벤처캐피탈 업계에서는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계속되고 있다.

초기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한 전문 액셀러레이터도 등장하고 있는데, 이 분야 선두주자인 액트너랩이 오는 26일에 올해 발굴한 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의 데모데이를 연다.

이번에 살펴볼 창업팀은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 기능을 가지는 스마트 레이저 비염치료기를 개발한 미린트(Mirint)이다. 알레르기 비염은 대부분 약물로 치료하는데, 부작용이 만만찮다고 하는데, 미린트가 개발한 치료기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미세먼지나 꽃가루로 인해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가 늘어나고 있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치료는 약물 치료가 대부분인데, 치료 효과는 빠르지만 출혈이나 수면장애 등 부작용도 만만치 않은 상태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레이저를 이용한 비염치료기도 시중에 나와 있는데, 선을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 크기가 크고 무거워서 휴대하기 어려울뿐 아니라 40만원 이상으로 가격도 무척 비싼 편입니다.

Q2.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미린트가 만든 레이저 치료기인 ‘코라이나(KoRhina)’는 부작용이 없는 레이저 치료요법(LLLT)를 사용하고, 레이저 확산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기기와 연결된 모바일앱을 통해 환경/기상 정보를 제공해서 치료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소형 휴대형으로 제작해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3.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미린트가 구현한 기술의 핵심은 레이저 확산 기술을 통해 부작용을 최소화했다는 것입니다. 기존 레이저 제품의 경우 협각인데 반해, 당사 제품은 독자 기술 구현을 통해 비강의 전면과 측면을 광각으로 비춥니다.

Q4.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미린트는 휴대용 스마트 레이저 비염 치료기인 코라이나(KoRhina)를 제공하는데, 현재 양산을 준비하고 있으며 식약처를 통해 의료기기 최종 품목허가에 대한 심사가 진행 중입니다. 늦어도 이달 말에는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5.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겟 고객은 누구입니까? 

당사의 목표 시장은 알러지성 비염 환자 시장인데, 특히 20~40대 환자를 핵심 고객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국내 환자 수만 700만명이 넘고 외래 질병 순위도 3위에 오를만큼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Q6.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미린트는 비염치료기를 자체 쇼핑몰 또는 제휴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 기본적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제품 가격은 29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초기 5만원 지급 후 나머자는 24개월 할부로 지급하는 등 고객의 초기 구매 비용을 낮출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Q7.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미린트는 액트너랩 등에서 2억원을 투자받았고 팁스(TIPS)에도 선정되어 추가적인 연구개발 자금도 확보한 상태입니다. 특허를 포함해서 총 26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10건의 특허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미린트 김용호 대표

Q8. 우리 팀의 경쟁력은?

미린트의 상근 임원은 모두 전자공학을 전공한 엔지니어 출신으로 삼성전자등 대기업에서 개발, 사업기획 등 35년 이상의 풍부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 또는 직장에서 만나 오랫동안 팀웍을 다져온 것도 장점입니다.

레이저 치료기 자체가 의료기기라 의학 분야에도 신경을 쓰고 있는데, 단국대 천안병원 이비인후과 교수인 모지훈 교수가 자문을 하고  있으며 레이저의학센터 부센터장을 겸직하고 있습니다.

Q9. 액트너랩의 본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성과와 개선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자 대상 피치덱을 업그레이드한게 성과 중의 하나인데, 영문 IR 국내 피칭 교육시 합숙 훈련으로 피칭 자료가 완성될 수 있도록 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액트너랩은 지난 11월 초에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의 메카인 보스턴에서 해외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아래 사진도 참고하기 바란다.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