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Bio-HealthCare

[액트너랩 데모데이 #7] 아펙스에이아이, “인공지능을 통한 피부 진단 서비스”

2019-11-22 4 min read

[액트너랩 데모데이 #7] 아펙스에이아이, “인공지능을 통한 피부 진단 서비스”

Reading Time: 4 minutes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풍성해지면서 바이오-헬스케어 분야로 진입하는 창업팀의 수가 많아지고 있다. 최근 인보사 사태로 인해 어려움이 있지만, 벤처캐피탈 업계에서는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계속되고 있다.

초기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한 전문 액셀러레이터도 등장하고 있는데, 이 분야 선두주자인 액트너랩이 오는 26일에 올해 발굴한 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의 데모데이를 연다.

오늘 소개할 팀은 인공지능 기반의 피부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펙스에이아이(ApexAI)다.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의료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질병 조기 예측을 목표로 하는 팀인데, 첫번째 대상이 바로 피부분석이라고 한다.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지 들어보자.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우리 팀은 인공지능을 통하여 헬스케어 데이터 분석을 합니다. 의료 영상과 의료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질병의 조기 예측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인공지능을 통하여 피부 분석을 합니다. 요즘은 환경 오염과 소득 증가에 따른 미용적 관심과, 야외 활동의 증가로 인한 자외선 노출로 인하여 피부 질환 진단에 매우 관심이 높습니다. 우리 팀은 첫째로 스마트 폰으로 촬영한 안면 사진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분석을 통하여 피부 질환 진단을 합니다.

Q2.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우리 팀이 확보한 수만장의 안면 이미지에 대하여 전문가가 타겟 피부 질환별로 분류 작업을 수행 합니다. 이는 딥러닝 분야에서 레이블링이라고 합니다. 레이블링 단계와 실제 원시 데이터에서 기계 학습용 데이터로 가공하는 전처리 과정을 거쳐 기계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 세트를 생성합니다. 병행해서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개발 합니다.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 하는 경우도 있고 공개 되어있는 학습 알고리즘을 우리 목표에 맞게 수정하여 기계 학습을 수행하면서 목표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최적화 작업을 수행 합니다.

Q3.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우리팀은 인공지능 전문가와 의료진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우리 팀은 요즘 많은 스타트업에서 채택하고 있는 린 스타트업과 애자일 방법론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린 스타트업의 사상에 맞게  핵심 적인 문제에 내부 역량을 집중하고 비핵심 분야는 철저하게 파트너를 통하여 수행 합니다.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초기 부터 피부 관련 분야의 전문 회사와의 협업을 통하여 사용자에 맞고 꼭 필요한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우리팀의 기술적인 장점은 인공지능 분야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Super scale parallel system 분야의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리콘밸리 출신의 Computer Scientist와의 공동 창업을 통하여 미국 현지 진출에 매우 용이한 팀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아펙스에이아이가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 피부진단/큐레이션 서비스인 ‘닥터스킨’

Q4.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사용자한테 최종 전달 되는 제품은 인공 지능 피부 자가 진단용 앱입니다. 사용자가 이 앱을 통하여 얼굴을 촬영하면 클라우드를 통하여 인공지능에 도달되고 인공지능은 그 즉시 피부를 진단하여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알려주고 피부 진단에 따른 피부 치료 및 관리 방법을 제시하며 이에 맞는 피부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추천 합니다.

현재 화장품 회사와의 협력을 통하여 이러한 서비스를 개발 하고 있으며 1차 서비스는 내년(2020년) 1사분기에 전문 피부 관리 기관 대상의 B2B서비스가 될 것이며 그 이후 2사분기 일반인 대상의 B2C 서비스 출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Q5.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겟 고객은 누구입니까? 

목표하고 있는 피부 관련 서비스 및 제품 시장 규모는 대략 국내 5000억 시장이며 우리 회사는 이중에서 중계 수수료와 광고 수수료를 수익 모델로 갖고 있습니다. 핵심 타겟 고객은 20-50 여성이며 향후 남성 및 청소년 대상으로 확대 예정입니다.

Q6.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피부 분석을 토대로 한 추천 서비스 이므로 추천 건당 구매에 대한 중계 수수료와 관련 제품 타겟 광고 수수료가 수익 모델입니다.

향후 사용자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가 확보되면 뷰티 분야의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으로 진화하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Q7.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국내 1개 화장품 회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통하여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 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1개 의과 대학과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공동 연구에 대한 MOU를 체결 완료 하였으며 1개의 의과 대학과 MOU 체결을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술 특허는 연내 현재 2건을 출원하려고 준비 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아직은 초기라서 미미합니다만 의미 있는 매출이 2건 있습니다. 인공지능 분야로 대학병원에서의 매출입니다. 11월에 계약 체결합니다.

아펙스에이아이 김성우 CTO

Q8. 우리 팀의 경쟁력은?

저희 팀은 3명의 공동 창업자가 있습니다.

대표를 맡고 있는 저는 비지니스 인텔리전스, 빅데이터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해 왔고 자연스레 딥러닝 분야로 넘어 왔습니다.

또다른 공동 창업자는 세계에서 14번째로 큰 슈퍼 컴퓨터를 설계한 실리콘 밸리 출신의 분산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머신러닝 전문가이며 고교 시절부터 컴퓨터 분야가 꿈이었는데 집에서 의대 가라고 해서 할 수 없이 의대 갔지만 여전히 컴퓨터에 대한 꿈을 잊지않고 있는 외과 의사와 셋이 공동 창업을 하였습니다.

저희가 ICT분야에 적지 않은 일을 했지만 우연히 의사들 모임에 인공지능 강의 하러 갔다가 헬스케어 인공지능 분야에 눈을 떴습니다. 그걸 계기로 헬스케어 분야의 인공지능 스타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매우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질병으로 인하여 고통받고 있습니다. 피부 질환 진단 분야 뿐만 아니라 저희가 현재 하고 있는 위암 조기 진단 인공지능도 하루속히 개발 완료하여 많은 분들의 건강한 삶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9. 액트너랩의 본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성과와 개선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스타트업의 초기 3년은 ‘죽음의 계곡’이라는데 이를 잘 극복하기 위하여는 자금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비즈니스모델에 대하여 피봇팅 해 나가야 하는데 누군가와 터놓고 얘기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 누군가가 저희가 하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많은 스타트업을 도와주고 있는 액트너라서 실질적인 조언과 도움을 받아서 더없이 좋습니다.

또한 보스톤에서의 MedTech Bootcamp는 저희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부트캠프동안 MedTech 분야 현지 전문가들의 앞선 경험을 통하여 많이 배웠고 우리의 비엠에 대한 전문가들의 멘토링도 매우 좋았습니다. 미국 진출에 대하여 많은걸 파악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우리도 할 수 있겠단 자신감도 생겨서 더욱 좋았습니다. 같이 갔던 팀들과의 교류는 더더욱 좋았습니다.


액트너랩은 지난 11월 초에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의 메카인 보스턴에서 해외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아래 사진도 참고하기 바란다.

[뷰티테크(Beauty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