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Government

스타트업 ‘창구’ 통했나?.. 정부혁신 우수사례 국무총리상 수상

2019-11-26 2 min read

스타트업 ‘창구’ 통했나?.. 정부혁신 우수사례 국무총리상 수상

Reading Time: 2 minutes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구글플레이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출범·운영 중인 ‘창구 프로그램’이 행정안전부가 개최한 2019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총 464개의 우수사례 중 치열한 경쟁 끝에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다.

2019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정부혁신 추진 2년차를 맞이하여 “보다 나은 정부” 가치를 실현하는 우수한 정부혁신 사례를 발굴하여 공유 및 확산, 대국민 홍보 추진을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개최한 대회이다.

창구 프로그램은 글로벌 기업 구글이 한국 정부와 협업하는 첫 번째 사례로, ’19년 3월 출범하여 운영 중인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과 ‘구’글플레이의 앞 글자를 따온 이 프로그램은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게임·앱 창업기업의 스케일업(Scale-Up)을 지원하는 새로운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구글플레이, 창업진흥원은 창업기업별 콘텐츠 고도화부터 국내외 목표시장 진출을 위한 전 과정을 협업하여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은 콘텐츠 고도화 지원을 맡아 선정된 창업기업에게 기업별 콘텐츠를 개발·개선할 수 있도록 사업화 및 기술개발을 위해 최대 7억원 규모의 지원을 제공하며, 국내 게임·앱 분야의 전문기관 매칭 및 콘텐츠 완성 외 애로사항을 밀착 해소하는 프로그램을 동시 운영한다.

구글플레이는 글로벌 기술·시장 트렌드와 마케팅 전략에 대한 교육·세미나를 제공하여 기업별 목표시장진출 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특히 앱품질 및 성능 개선지원, 구글 클라우드 활용 전략 교육 등 개발사 대상 전반적인 컨설팅을제공하여 해외 진출 전략을수립할수 있도록돕는다.

그동안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기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례가 있었으나, ‘창구 프로그램’은 참여자 간 전문성을 바탕으로 명확한 역할분담을 통해 창업기업의 사업화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모델이다.

창업진흥원의 김광현 원장은 “창구 프로그램은 국내 게임·앱 창업기업 지원을 위해 최선의 방법을 찾은 것일 뿐인데 이렇게 큰 상을 받게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히며, “중기부는 구글플레이와의 협업 관계를 보다 공고히하여, 창구 프로그램을 내년부터 양적인 부분과 질적인 부분까지 모두 고도화하여 지속가능한 혁신적 창업지원사업으로서 자리매김할 것”이라 말했다.

[해외진출(Go global)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