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Link up – BIO #4] 위더스, “병원내 감염을 줄일 수 있는 혈관접속기구 개발”

2020-01-21 2 min read

[Link up – BIO #4] 위더스, “병원내 감염을 줄일 수 있는 혈관접속기구 개발”

Reading Time: 2 minutes

오는 2월6일에 개최되는 울산대학교의 ‘바이오-헬스케어 IR데모데이 Link up – BIO’에는 10개팀이 참가해서 각 팀의 제품/서비스를 뽐낼 예정이다.

와우테일은 10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과 이를 해결한 제품/서비스에 대한 인터뷰를 제공할 예정이다. 바이오 분야 팀이 많아 서비스/제품이 어려운데 미리 확인해 보고 오시기 바란다.

이번에 살펴볼 팀은 병원내 감염을 줄일수있는 혈관접속기구 3WAY STOPCOCK을 개발하고 있는 ‘위더스’이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간의 기대수명이 늘어났지만 여전히 병원내 감염은 줄어들고 있지 않습니다 . 그 중에서 의료기구의 오염 등으로 병원내감염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환자실 경우 입원기간 및 사망률이 높아지며, 자연적으로 인적 ,경제적 손실이 발생합니다.

병원내감염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혈관의 유형 , 피부에서 혈관까지의 경로 , 얼마나 조작을 많이 하는가 등을 주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얼마나 조작을 많이 하는가’가 환자의 감염 발생에 특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이러한 조작 횟수를 최소화하고 의료진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의 3WYA STOPCOCK 을 제안하여 병원내 감염률을 낮추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더스 손우재 이사와 정희권 이사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위더스는 기존 3WAY STOPCOCK 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인 외부 핸들밸브 조작 및 오류,  잦은 터치로 인한 약물 주입구의 감염 등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가 되고있는 외부핸들 밸브를 내부로 삽입하여  AUTOMATIC 방식의 약물주입 기구인 NON VALVE 3WYA STOPCOCK 개발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이미 많은 글로벌기업들이 3WAY STOPCOCK의 혈류감염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방법은 여전히 제품에 핸들밸브가 존재하며 단순한  핸들밸브의 사이즈 줄이는 방법 및 디자인 변경 등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3WAY STOPCOCK의 근본적인 문제는 약물주입시 핸들 밸브의 잦은 조작으로 인해 감염율이 높아지는 것에 있습니다.

위더스에서 개발한 NON VALVE 3WYA STOPCOCK 은 핸들밸브가 내부에 있어 약물 주입시 내부에 AUTOMETIC 밸브가 작동하여 핸들밸브 등을 조작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조작에 의한 감염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stopcock 은 제2의 외부혈관이라고 불리며, 비이식형 혈관접속용 기구로 병원에서 많이 사용되는 일회용 소모품입니다. stopcock 은 사용 빈도수가 많으며 최근 신규 사용자들이 늘면서 stopcock 조작 실수가 자주 발생합니다. 우리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누가 사용하더라도 싶게 사용하고 있으며, 조작횟수를 줄여 기구가 외부로부터 오염되는 것을 최소화합니다. 현재 우리 제품은 양산형 금형까지 완료되었으며 식약처 인허가 및 신의료기술평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겟 고객은 누구입니까? 

stopcock 시장은 현재 국내시장은 960억 정도 되며 해외 시장은 9,000억 정도의 규모이며 고령화로 인한 매년 3.9%의 성장하여 향후 몇 년 이내 1조원 시장이 될 것이다. 우리의 주 고객은 디스트리뷰터이며, 이를 통해 병원에 진입할 예정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현재 stopcock 시장은 제조–>유통–>병원 구조로 되어 있지만 보험수가 가 적용되지 않아 누구 하나 수익을 볼 수 없는 구조입니다. 우리는 기존 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술의 stopcock을 개발하였고 신의료기술 인증을 받아 유일한 보험수가 인정 제품으로 판매할 계획입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그동안 우리는 프로토타입으로 실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우리 제품이 국내 시장 및 해외 시장에 큰 영향역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우리 제품에 관심있는 국내 디스트리뷰터를 이미 확보하였고 미국내 디스트리뷰터 2개팀과 계속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제품의 보완을 위해 국내 특허출원 2건, 해외에 4건의 특허출원을 하여 특허 보완을 하였으며 앞으로도 추가로 해외 특허를 출원할 계획입니다.그리고 이런 사업초기 제품의 사업성을 인정받아 헬스케어 전문 액셀러레이터인 액트너랩에서 초기 투자도 받았습니다.

[link up – BIO 관련 소식 전체보기]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