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Bio-HealthCare

16개 센터에 루닛 도입.. AI로 150만건 흉부 엑스레이 판독

2020-02-18 < 1 min read

16개 센터에 루닛 도입.. AI로 150만건 흉부 엑스레이 판독

Reading Time: < 1 minute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한국건강관리협회와 제품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체결된 구매계약 제품은 루닛의 인공지능 제품군 중 하나인 ‘루닛 인사이트 CXR'(Lunit INSIGHT CXR)이다. 이 제품은 루닛의 독자적인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흉부 엑스레이 영상을 분석해 의사들의 빠르고 정확한 판독과 진단을 보조할 목적으로 설계됐다.

방식은 환자의 흉부 엑스레이 사진을 수 초 내로 분석해, 각 질환 의심 부위와 의심 정도를 색상 등으로 자동 표기한다. 단 몇 초 만에 폐 결절, 폐 경화, 기흉을 포함한 주요 비정상 소견을 97~99%의 정확도로 검출해낸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1964년 창립됐다. 현재 전국 주요 시, 도에 위치한 16개 건강증진의원을 중심으로,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한 건강검진, 질병예방을 위한 건강생활 실천상담 및 보건교육 등의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협의 전국 16개 센터에서 매년 촬영되는 흉부 엑스레이 검사는 2018년 136만여 건, 2019년 146만여 건이었다.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올해는 건협에서만 약 150만 건 이상의 검사가 진행될 거라 보고 있다.

건협의 채종일 회장은 “여러 편의 논문으로 검증된 루닛의 제품 성능을 실제로 테스트하기 위해, 전문의도 파악하기 어려운 흉부 엑스레이 케이스를 선별, 루닛의 AI 분석 결과와 비교 분석해보았다. 테스트 결과 루닛의 제품이 건협의 의료 서비스 수준을 높일 충분한 사용 가치가 있다고 판단, 전국 16개 센터에 적극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건협을 방문하는 연간 150만 명 이상의 환자들의 흉부 엑스레이를 AI로 분석해, 주요 폐 질환을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하는 데 도움을 제공하고 한국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메디컬 AI 분야인 루닛(Lunit)에 대한 소식은 아래 참고하기 바란다.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