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Resources

온라인 여행사 상반기 실적.. “국내 주력 야놀자-여기어때 선방, 해외 주력은 하락”

2020-08-11 < 1 min read

온라인 여행사 상반기 실적.. “국내 주력 야놀자-여기어때 선방, 해외 주력은 하락”

Reading Time: < 1 minute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주요 온라인 여행사의 결제금액을 조사하여 발표했다.

만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주요 온라인여행서비스(Online Travel Agency)에서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이다.

‘야놀자’는 코로나19 여파에도 작년 대비 결제금액이 4% 성장한 것으로 추정 조사됐다고 밝혔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야놀자/데일리호텔에서 결제한 추정 금액은 5,978억 원으로 작년 동기간 5,743억 대비 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야놀자는 코로나가 본격화된 2월과 3월에는 작년 동월 대비 결제금액이 하락했으나 4월부터 완만히 회복하여 7월에는 1,266억 원으로 작년 7월 915억, 재작년 7월 816억보다 결제금액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여기어때도 작년 동기간 3,350억 대비 오차범위내의 금액인 3,304억 올해 동기간에 기록했으며 야놀자와 마찬가지로 올 2월과 3월에는 작년 동월 대비 결제금액이 하락했으나 4월부터 완만히 회복하여 7월에는 역대 최대인 724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됐다.

한편, 아고다호텔스닷컴트립닷컴과 같이 해외여행 비중이 컸던 온라인 여행사는 2월과 3월의 하락이후 4월부터는 완만히 회복되고 있으나 해외여행 결제 하락 금액을 상쇄하지는 못해 작년 동기간 대비 결제금액이 많이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해당 리테일에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것으로 소비자의 결제 내역을 기준으로 하며,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현금거래,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유용한 자료 전체보기]

[여행(Travel) 관련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