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mmerce

번개장터, ‘풋셀’ 인수하며 스니커즈 리셀 시장 공략

2020-10-08 2 min read

번개장터, ‘풋셀’ 인수하며 스니커즈 리셀 시장 공략

Reading Time: 2 minutes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는 국내 스니커즈 커뮤니티 ‘풋셀’을 인수했다고 밝혔다. 인수 금액은 비공개이며, 향후 풋셀 커뮤니티는 현재와 동일하게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번개장터는 지난 3월에 560억원을 투자받을 때 리셀 시장 확장을 선언한 바 있다.

풋셀은 두터운 스니커즈 마니아층들이 모여있는 국내 대표적인 스니커즈 커뮤니티로, 2004년 설립된 후 현재까지 17년 간 장수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회원은 19만 명에 달한다. 스니커즈 및 패션 최신 뉴스와 신상품 소개, 개인 간 거래 게시판 등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일 평균 2000건 이상의 개인 간 거래 스니커즈 상품이 등록되고 있다. 

가입자의 80% 이상이 MZ세대인 번개장터에서는 이미 스니커즈가 대표적인 카테고리로 중 하나로 거래가 활발하다. 스니커즈는 번개장터에서 올해 상반기 두 번째로 많이 거래된 품목으로, 번개장터 전체 거래 중 10% 이상을 차지했다. 2020년 상반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4% 성장했으며, 연간 거래액 기준 1천 억을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예상할 만큼 소비자들의 관심과 거래가 높다.

번개장터는 이번 인수로 취향 기반 개인 간 거래 플랫폼인 번개장터의 기술력과 스니커즈에 진심인 풋셀의 컨텐츠가 만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취향을 기반으로 거래 물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적인 콘텐츠의 공유도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동시에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니커즈 리셀 시장에서도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번개장터 이재후 대표는 “풋셀 운영진과 대화하며 오랜 기간에 걸쳐 쌓여온 풋셀 커뮤니티의 스니커즈에 대한 전문성과 진정성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되었다. 전문적인 마니아 층의 신뢰가 두터운 풋셀에 대한 투자를 시작으로 패션이나 다른 취향 카테고리 전반으로 이어지는 건강한 취향거래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번개장터는 풋셀이 현재의 커뮤니티 형태 그대로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앞으로 협업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소개는 물론, 풋셀 회원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개인간 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 및 적용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풋셀 운영진은 “부분 투자나 인수 등 여러 가능성을 놓고 논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번개장터 경영진 및 팀원들의 스니커즈에 대한 관심과 의지의 진정성에 대해 공감했다”고 말하며 “번개장터의 풍부한 서비스 기획 경험과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새로운 시도를 통해 스니커즈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들어 갈 예정이다” 고 밝혔다.

한편, 스니커즈 리셀 시장에는 네이버 자회사인 스노우가 크림(Kream)을 출시했고, 무신사도 솔드아웃을 앞세워 시장에 진입하는 등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중고거래 관련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2 Comments
  1. […] 크림은 200억원을 투자받았고, 무신사는 솔드아웃을 런칭했다. 번개장터는 풋셀을 인수하면 리셀 시장에 뛰어든 바 […]

  2. […] 강화한 점도 투자 과정에서 인정받았다. 번개장터는 스니커즈 커뮤니티 ‘풋셀’, 중고 골프용품 플랫폼 ‘에스브릿지’, 착한텔레콤 중고폰 사업부문을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