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vents

LG,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 위한 ‘LG 커넥트’ 온라인 개최

2020-10-14 2 min read

LG,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 위한 ‘LG 커넥트’ 온라인 개최

Reading Time: 2 minutes

LG가 ‘온택트’로 유망 스타트업 발굴, 육성에 적극 나서며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LG 커넥트(LG CONNECT)’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까지 ‘LG 스타트업 테크 페어’란 이름으로 진행해 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이 보편화 됨에 따라 이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동시에 스타트업 생태계를 확대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LG 커넥트(LG CONNECT)’로 명칭을 변경했다.

특히, 기존에는 LG 그룹사 임직원 대상 오픈 이노베이션 형태의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차원으로 행사를 진행했으나 올해는 온택트로 전환하면서 그 범위를 확대하여 VC ,엑셀러레이터 뿐만 아니라 여러 오픈 이노베이션팀과 유관 기관까지 참여해 실제적인 투자와 사업화를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KDB 산업은행,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서울산업진흥원 등의 추천을 포함하여 LG가 7개월 간 공모를 통해 선발한 50개 유망 스타트업들이 참여하게 됐다. 선발 기업은 헬스케어 분야에서부터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 관련 AI 솔루션, VR/AR 까지 다양한 분야의 기업으로 이뤄졌다.

가상 전시관에는 ▲VR을 통해 집에서도 마치 교실에 앉아 수업을 듣는 듯한 가상현실 솔루션을 제공하는 ‘페이크아이즈’의 VR 교육 솔루션, ▲의료영상을 AI로 분석해 질병의 유무, 중증도, 상태 등을 파악해 의료진의 진단 결정을 돕는 ‘아이도트’ 의 AI 기술, ▲전 세계 각지에서 접수되는 인보이스 정보를 읽어 들여 관세 시스템에 입력하고 관세 비용 산정까지 모두 RPA와 AI가 처리하는 ‘햄프킹’의 기술, ▲로봇 기술을 활용해 집에서도 물리재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에이치로보틱스’의 재활 보조용 로봇 수트 등이 소개된다.

또한, 행사 종료 이후에도 LG가 육성하는 50개 스타트업을 와디즈 ‘스타트업 찾기’에서 오는 31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스타트업 찾기’를 통해 벤처캐피탈부터 엔젤투자자까지 스타트업들의 IR자료를 열람할 수 있고 미팅도 요청할 수 있어 네트워킹도 자연스럽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는 참가 업체 중 협업 가능한 곳을 대상으로 ▲공동 연구 개발(R&D) ▲사업화 지원 ▲LG사이언스파크 내 개방형 연구 공간 ‘오픈랩(Open Lab)’ 입주 ▲글로벌 홍보 등을 지원해오고 있다. 2018년부터 참여했던 스타트업 가운데 현재 10여개의 업체와 기술 라이센스 체결, 공동 연구, 사업 제품화를 진행하는 등 결실을 맺고 있다.

지난해 행사에 참여한 딥러닝 기반의 감정 인식 기술 보유 업체 ‘제네시스랩’과는 기술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LG유플러스와 LG이노텍 등 계열사들의 AI 면접 진행에 활용하고 있다. 지원자들의 면접 영상을 AI로 분석해 표정, 태도, 말하기 능력 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LG가 200만 달러를 투자한 VR 플랫폼 서비스 업체인 ‘어메이즈브이알(Amaze VR)’은 LG유플러스 5G 서비스에 VR 콘텐츠를 공급하는 등 협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LG하우시스는 AR 기반의 홈퍼니싱 솔루션 개발 업체 ‘이해라이프스타일’의 제품 사업화를 지원한 바 있다.

이삼수 LG사이언스파크 대표는 “단순히 스타트업과의 협업에 그치지 않고 더 큰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산학, 공공 등과의 폭넓은 협력으로 개방형 혁신에 앞장서고 미래 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와디즈는 이미 지난달 24일부터 이번 행사에 대한 전용 페이지를 개설하였고, 와디즈의 온라인 IR 서비스인 ‘스타트업 찾기’ 내에서도 전체 참가 기업을 소개하면서 사전 홍보를 지원해 왔다.

또한, 이번 행사 기간 동안 VC, 엑셀러레이터 등 전문가 평가 뿐 아니라 행사에 참여한 대중들의 온라인 투표 결과를 합산하여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선발할 계획이다. 특히, 참가 기업 중 투자 유치를 희망하는 일부 기업을 선발하여  와디즈에서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투자 유치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벤트(Events)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