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unding

농작물 생육관리 ‘에이아이에스’, 소풍벤처스-록야에서 투자유치

2020-11-17 2 min read

농작물 생육관리 ‘에이아이에스’, 소풍벤처스-록야에서 투자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농작물의 최적생육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에이아이에스가 임팩트 엑셀러레이터 소풍벤처스록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에이아이에스는 현장에서 얻어지는 환경데이터(기상, 토양), 품종 특성정보, 모니터링정보 등을 바탕으로 작물의 생산량을 증대시키는 작물 재배 최적화 솔루션 ‘잘키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잘키움’은 토양과 기후 등을 고려한 에이아이에스만의 작물 생육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의 재배 시나리오를 제공하며 드론을 통해 작물 재배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생산 효과 및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솔루션이다.

현장의 토양상태, 과거 기상정보, 분광 정보를 활용해 작물을 추천하고 독자적인 생육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작물의 생육정보 및 의사결정정보를 하루단위로 제공한다. 농가는 농작물의 생육을 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업무, 생육 예측 정보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농작업을 준비할 수 있게 된다.

에이아이에스는 머신러닝이나 딥러닝 방식의 스마트팜 솔루션과는 다르게 작물이 자라는 반응을 수학적으로 계산하는 알고리즘 분석 방식에 그 차별성을 두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을 적용해 2년간 14,500평 규모의 농지에서 실시한 효과 검증 테스트에서 최대 30% 수준의 생산량 증대 효과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벤처기업인증취득, 중소벤처기업부의 4차산업혁명 연구과제에도 참여하여 기술력을 검증한 바 있다.

김민석 대표는 “변화무쌍한 농업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작물이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며 “이러한 접근 방식이 비료 및 농약의 과도한 사용을 줄일 뿐만 아니라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기상, 가격, 관리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영농실패를 막는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소풍벤처스 한상엽 대표는 “에이아이에스와 잘키움 솔루션은 경제적 불안정성과 한계를 직면하고 있는 국내 농가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더 나아가 지속 가능한 농업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라며 투자 이유를 밝혔다.

록야의 박영민 대표는 “농업 생산 안정과 가격 불확실성 해소를 통해 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겠다는 김민석 대표의 다짐이 록야가 하고 있는 일과 방향이 일치한다고 판단했다. 록야에서 진행하는 계약재배 프로세스와  자회사 팜에어의 농산물 가격예측 모델에 에이아이에스의 기술을 입힐 수 있다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며 투자에 참여한 이유를 밝혔다.

록야는 에이아이에스의 기술을 바탕으로 밀폐형 스마트팜과 온실형 스마트팜에서의 작물생육최적화 솔루션을 구축할 계획이며, 상호 간에 협업이 가능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며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에이아이에스는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2021년도 공격적인 서비스 진출과 더불어 농가의 목소리를 반영한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노지분야의 스마트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에는 록야와의 협업을 통한 농업 비즈니스 확대와 농업 데이터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할 계획이다.

[애그리테크(AgriTech) 관련 뉴스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농식품 특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임팩트어스’에 참가한 뒤 소풍과 록야로부터 시드 투자를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