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GS25, “편의점에 주문하면 로봇이 배달”
LG전자가 GS리테일과 함께 실내 로봇배송 솔루션을 선보였다.
LG전자는 최근 서울 강서구 LG 사이언스파크 내에 있는 GS25 편의점에서 ‘LG 클로이 서브봇(LG CLOi ServeBot)’을 이용해 상품을 배송하는 로봇배송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LG 클로이 서브봇은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 1층부터 9층까지 층간을 오가며 도시락, 샌드위치, 음료 등을 배달한다. LG전자와 GS리테일은 사람 간의 접촉을 줄일 수 있는 로봇배송 솔루션이 비대면 서비스를 늘리면서 바쁜 직장인들의 시간을 아껴주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이번 시범 서비스를 통해 실내 로봇배송 솔루션의 편의성과 사용자경험(UX)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LG 클로이 서브봇(서랍형)은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50cm, 50cm, 130cm다. 3칸의 서랍에 실을 수 있는 무게는 최대 15kg 이다. 이 로봇에는 배송 중 도난, 분실 등을 방지하기 위해 보안잠금장치가 있다. 또 관리자가 로봇관제시스템을 이용해 원격으로 로봇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배송이력 등을 관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LG 클로이 서브봇은 스스로 엘리베이터에 타고 내리며 자유롭게 층간을 이동할 수 있다. 사용자가 로봇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로봇은 가야 할 층에 대한 정보를 엘리베이터에 무선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해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GS25에 상품배송을 신청하는 것은 카카오톡 모바일앱에서 주문하기 기능을 통해 가능하다. 주문 정보가 해당 점포로 전달되면 점포 근무자가 로봇에 상품을 싣고 고객이 있는 층을 입력한다. 로봇은 해당 층에 도착해 고객에게 전화와 문자로 도착을 알린다. 최근에 GS25는 카카오톡을 통해 주문하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는데, 여기서는 로봇이 대신 배달해 주는 셈이다.
앞서 LG전자는 LG 클로이 서브봇(서랍형)을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 이원 의료재단, 국립암센터 등에 공급한 바 있다. 또 우아한형제들과 손잡고 50여 개 식당에서 LG 클로이 서브봇(선반형)을 운영하고 있다.
LG전자 로봇사업개발담당 정원진 상무는 “비대면 서비스 확대에 맞춰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로봇을 앞세워 호텔, 병원, 레스토랑, 사무실 등 다양한 공간에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AI 로봇 기업 ‘아카’, 190억원 투자유치
- 비행제어 기술 ‘디스이즈엔지니어링’, 예비유니콘 선정
- 라운지랩, 휴맥스-티비티에서 30억원 투자유치
- 마키나락스-현대로보틱스, “산업용 로봇팔 고장 사전예측”
- 신보-로봇진흥원-시중은행, 로봇 산업 지원을 위한 금융 지원
- [컴업 2020] “인공지능과 로봇은 미래를 어떻게 바꿀까”
- LG전자, 곤지암리조트에 서비스 로봇 배치하고 비대면 서비스 강화
- 원격재활 솔루션 ‘에이치로보틱스’, 60억원 투자유치
- 배민-HDC아이콘트롤스, 아파트 단지 내 배달로봇 개발 협력
- 우아한형제들, 서빙로봇 출시 1년만에 200대 돌파
[로봇 배송(robot delivery) 관련 뉴스 전체보기]
- 배민-HDC아이콘트롤스, 아파트 단지 내 배달로봇 개발 협력
- 과기부, 규제샌드박스 심의.. “농어촌 빈집 숙박 서비스 가능, 배달로봇 도로-공원 달린다”
- 배민, 실내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올 연말 실전 투입
- 현대글로비스-트위니, 자율주행 로봇 이용 생활물류 서비스 협력
- LG전자, 호텔 실외 배송로봇 시범 서비스 실시
- SK텔레콤- 우아한형제들, 5G 엣지 클라우드 기반 로봇 배달 서비스 상용화 협력
- 클로봇-콜로세움-오딘로보틱스, 자율주행 물류 로봇 분야 협력
- 식권대장-로보티즈, 비대면 로봇 점심 배달 서비스 제공
- 배민 배달로봇 ‘딜리’, 한달간 서울-부산 2번 왕복
- 우아한형제들, “월정액으로 서빙로봇 이용하세요”
보도자료 배포 editor@wowtale.net. 매일 아침에 배달되는 스타트업 뉴스 와우데일리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