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intech

네이버, 온라인 사업자 대상 신용 대출 상품 출시

2020-12-01 2 min read

네이버, 온라인 사업자 대상 신용 대출 상품 출시

Reading Time: 2 minutes

네이버가 온라인 사업자 대상 신용 대출 서비스에 본격 뛰어들었다. 자체 신용평가 모델을 갖추고, 스마트스토어 매출이 3개월 연속 1백만원이 넘으면 최대 5천만원을 최저 3.2% 금리에 대출해준다. 휴대폰 본인인증만으로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처리 가능하다.

네이버의 금융 자회사인 네이버파이낸셜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을 위한 신용대출 상품인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난 8월에 공개했던 내용이 실제 대출 서비스로 출시되었다.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은 기존 은행이나 금융권에서 자격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대출이 어려웠던 금융 소외계층에 해당하는 온라인 소상공인(SME)를 위한 서비스로,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 Alternative Credit Scoring system)을 활용한 온라인 사업자 전용 대출 상품으로는 최초다.

​기존의 사업자 대출은 사업자에 대한 가용 정보 부족과 높은 폐업률 등의 사유로, 대부분 담보·보증을 요구하거나 오프라인 매장이 있어야만 대출 신청이 가능해 실제 대출 가능 한도와 승인율이 낮은 편이다. 이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온라인 SME들은 연 15%~24%에 이르는 고금리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에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정보가 거의 없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을 위해 매출 흐름 뿐 아니라 단골 고객 비중, 고객 리뷰, 반품률 등 스마트스토어에서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에 기존의 신용평가회사(CB, Credit Bureau)가 가진 금융 데이터를 더하고, 여기에 네이버의 머신러닝 알고리즘, AI, 빅데이터 처리 기술 등을 활용해 고유의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만들었다.

실제 대출의 신청 및 실행은 미래에셋캐피탈을 통해 진행되며, 네이버파이낸셜은 미래에셋캐피탈의 지정대리인으로서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기반으로 대출 심사를 담당한다. 대출 한도는 최대 5천만원이며, 금리는 최저 연 3.2%에서 최고 연 9.9%를 제공한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없다.

대출 신청 요건도 대폭 완화됐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중 매출이 신청일 직전 3개월 연속 1백만원 이상이면 신청 가능하며, 휴대폰 본인인증만으로 한도와 금리를 1분 만에 확인할 수 있다. 복잡한 서류 발급이나 지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홈택스에 등록된 개인용 공인인증서와 대표자 명의 휴대폰만 있으면 방문 없이 심사부터 입금까지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네이버파이낸셜 김태경 대출서비스 리더는 “현재는 서비스 초기 단계로 스마트스토어의 일부 사업자에게만 오픈 되지만 앞으로 축적되는 대출상환 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해 더 많은 사업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 이라며 “앞으로도 금융 사각지대에 있는 온라인 사업자 분들이 안정적으로 자금 융통을 받아 자금 걱정 없이 사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기초 금융 지식부터 각종 정책금융 정보,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상 대출 금융 서비스까지 소상공인(SME)이 사업에 필요한 금융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채널인 ‘네이버 파트너금융지원’을 오픈했다.

한편, 기존 금융기관도 네이버 신용 대출을 그냥 보고 있지만은 아닐 것이다. 네이버처럼 기존 신용평가 모델을 보완해 주는 데이터가 필요할텐데, 오늘 한국신용데이터가 캐시노트를 통해 확보한 매장 운영 데이터를 공급하는 신규 서비스를 출시했다. 네이버를 상대해야 하는 기존 금융기관 입장에서는 단비와 같은 데이터가 될 듯.

네이버+핀테크(Fintech) 소식은 아래 참고하시길.

[핀테크(Fin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2 Comments
  1. […]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출시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이 출시 6개월 만에 누적 대출 약정액 500억 원을 […]

  2. […] 미래에셋캐피탈과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업계 최초 온라인 SME 전용 신용대출을 선보인데 이어 지난 22일에는 우리은행에서도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