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클럽하우스, 첫번째 수익 모델 공개.. “크리에이터에 송금 가능”

2021-04-06 < 1 min read

클럽하우스, 첫번째 수익 모델 공개.. “크리에이터에 송금 가능”

Reading Time: < 1 minute

저도 아침마다 클럽하우스에서 ‘스타트업뉴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클럽하우스에서 크리에이터를 위한 첫 수익모델을 공개했다.

클럽하우스는 오늘 앱을 업데이트하면서 페이먼트(Payments) 서비스를 베타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클럽하우스가 제일 큰 미션으로 생각하는 크리에이터가 커뮤니티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첫번째 수익모델이다.

후원을 하고 싶은 사람은 방을 개설한 크리에이터(모더레이터)의 프로필을 눌러 아래에 있는 ‘송금’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돈을 보내는 기능은 모두에게 열려 있지만, 돈을 받을 수 있는 건 일부 이용자에게만 적용되어 테스트를 거친 후 향후 일정 시기에 모두에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송금 기능은 미국에서 가장 비싼 스타트업으로 등극한 결제 서비스인 스트라입(Stripe)을 통해 제공된다고 하며, 송금액은 전액 크리에이터에게 전달된다. 클럽하우스가 중단에서 수수료를 떼는 일은 없다는 이야기다.

클럽하우스 측은 이 기능이 크리에이터가 돈을 벌 수 있는 수익모델 중의 첫번째라고 밝혔는데, 지금 예상으로는 구독 기반의 서비스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어떤 기능이 있을지도 개인적으로 궁금하다.

최근에 국내 클럽하우스 이용자들의 활동이 2월에 비해 많이 많이 준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 수익 모델이 적용되면 방을 만드는 크리에이터(모더레이터)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5월에 안드로이드앱이 출시된다면 또 다른 전환점을 맞이할 것 같다.

덧> 제가 진행하는 스타트업뉴스는 평일 오전 8시에 계속됩니다. 내일은 중국과 유럽 스타트업 소식과 최근 200억원을 투자받은 올리브유니온 인터뷰가 진행됩니다. 많이 들어와 주세요.. 그리고 후원 테스트도 한 번 해보시죠.(저한테 송금 기능이 열린다면 추가해 두겠습니다)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