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Media Startup News

[미디어트렌드] 클럽하우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추진

2021-05-14 2 min read

author:

[미디어트렌드] 클럽하우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추진

Reading Time: 2 minutes

금요일 오전 스타트업뉴스에서 제레미(Jeremy)님이 소개한 미디어/컨텐츠 분야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클럽하우스 오리지널 제작 추진

클럽하우스는 Creators First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50개의 오디오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 참가자는 시리즈 제작을 위해 3 개월 동안 월 $ 5,000의 급여를 받게되며, 지원에는 오디오 시리즈 제작을 위한 장비 및 창의적인 지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향후 3 개월 동안 각 쇼를 개발하고 시범 운영하는 것입니다.

클럽하우스는 다른 소셜 미디어 플레이어와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미 트위터는 스페이스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고, 페이스북(Facebook), Spotify, Slack, 링크드인(LinkedIn), 심지어 디스코드(Discord)까지도 오디오 채팅방 스타일의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자사 플랫폼에 고유한 쇼를 구축하여 이를 강화할 계획인데, 50개의 파일럿 쇼에는 토크 라디오, 대본 프로그램, 유명인, 예술가 및 음악가와의 대화(KPOP)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블록스(Roblox), 전년 동기대비 140% 증가한 실적 발표

2021년 1분기 로블록스(Roblox)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40% 증가한 3억 8,70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팬데믹 효과로  13세 이하 학생들에게 게이밍 앱의 인기가 급상승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출처]

올해 1분기 Roblox의 일간활성유저(DAU) 수는 전년동기대비 79% 증가한 4,210만명. 소비 시간은 전년 동기 98% 증가한 97억 시간에 이릅니다. 플랫폼 내 가상화폐 구매 등으로 인해 수익도 161% 증가했습니다. 

Roblox 내에서 아바타 마켓플레이스가 생겼습니다. 로블록스에 처음 접속한 사용자는 아바타의 형태로 Roblox 내 신원(identity)를 생성하게 되는데, 아바타 마켓플레이스는 이같은 아바타를 커스터마이즈하기 위한 아이템이 거래되는 곳으로 의상, 장비, 엑세서리 등을 가상화폐(Robux)를 지불하고 구매하게 됩니다.

그 외 아이템 판매가 수익원(특정한 User-generated 경험 내에서만 이용되는 전용 아이템 : 가상의 집을 꾸미기 위한 집이나 펫 레이싱 게임에서 사용되기 위한 레이싱카 등)인데, 아이템의 종류는 무한대 확장 중이라고 합니다. 

틱톡, Z세대용 구직 서비스 출시 준비 

틱톡이 Z세대 대상의 구직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틱톡이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하는 구직 서비스 베타 버전을 개발해서 스포츠 연맹을 포함해서 몇몇 기업을 대상으로 구직 서비스 베타 버전을 시범 운영 중입니다. [출처]

틱톡에 따르면 해시태그인 #careeradvice가 2021년 초반 인기를 끌고 있었고 1일 8천만 이상 동영상 조회수 기록했다고 하는데, 사용자는 기존의 이력서가 아닌 틱톡 비디오 이력서를 사이트에 게시 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사용자가 비디오를 통해 독특한 방식으로 엘리베이터 피치 또는 작업 경험 요약을 제공하는 것인데, 이용자의 실질적 수요를 서비스로 만들고 소셜 미디어의 충성도를 강화 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스타트업뉴스 전체보기]


파워블로거로서 '제레미의 TV 2.0 이야기'를 연재했던 논객이자 미디어 현장에서 티빙과 옥수수 등 국내 토종 OTT를 두루 경험한 미디어 전문가이다. Facebook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