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Bio-HealthCare

[Linkup-Bio #1] 서홍테크, “AI 기술로 욕창 예방하고 의료진 효율 돕는다”

2021-05-18 4 min read

[Linkup-Bio #1] 서홍테크, “AI 기술로 욕창 예방하고 의료진 효율 돕는다”

Reading Time: 4 minutes

오는 5월28일에 울산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 주최하는 바이오-헬스케어 IR 데모데이인 ‘Linkup – Bio 2021’이 열린다. 와우테일은 이번 데모데이에 참여하는 스타트업이 어떤 제품(서비스)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미리 살펴본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에게 쉽게 발생하는 질환 중의 하나가 욕창이다. 일단 발생하면 완치가 어렵고, 사람이 자세를 바꿔주는 수고를 계속해야 한다. 욕창방지를 위해 다양한 기술적인 노력이 있는데,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서 환자 자세정보를 분석 제공하는 서홍테크를 만나본다. 

욕창이 심각한 문제인가요? 

욕창(Bedsore, Ulcers)이란 연령, 성별을 막론하고 거동이 불편한 환자에게 쉽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압력을 받은 신체부위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산소와 영양 공급이 부족해짐에 따라 피부조직이 괴사되고, 심하게는 궤양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고정된 자세로 단 3-4시간만에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욕창은 환자마다 체형이 다르고 누워있는 자세가 다르기 때문에 발병하는 부위가 모두 다르게 나타납니다. 

서홍테크 강현덕 대표

지금은 육안으로 환자를 살피면서 병변이 생길 것 같으면 눕는 위치나 자세를 바꾸어 압력 받는 부위를 분산시키는 방법으로 간호를 하는데, 담당하는 환자가 많아지는 경우에는 섬세한 관리가 어렵게 됩니다. 또 간호인력의 숙련도에 따라 처치 시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추후 병증의 진행에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처럼 욕창은 사전 예방과 일상에서의 관찰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의료진 및 보호자가 환자 개인별 특성에 맞는 욕창 예방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우리는 욕창 방지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욕창은 단 시간에 쉽게 발생하고, 일단 발생하면 완전한 치료가 어렵습니다.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서 눕는 습관, 주요 압력 부위 등 환자의 개인별 체위정보를 분석하여 제공하고, 스마트 매트에 부착된 압력, 습도, 온도 감지 등 다중 센서에서 탐지된 환자 생체 정보를 PC 프로그램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의료진에게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는 욕창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의료진에게는 적은 노력으로 섬세하고 정밀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의료진은 학습된 데이터를 통해서 환자의 개인별 체위 특성을 이해하게 되고, 정기적인 체위 변경 시간이 아니지만 환자의 압력 부위에 이상 징후가 있거나, 온도, 습도 등의 요인으로 의료진의 즉각적인 개입이 필요한 경우, 알람기능을 통해서 정보를 제공 받게 됩니다.

시장에 경쟁사가 많을 것 같은데,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국내외 욕창방지 제품은 크게 세 갈래로 나누어지는데요, 첫 번째는 센싱매트 (Sensing Mat)입니다. 누워있는 환자의 압력을 감지해서 모니터에 나타내는 제품을 말하는데, 미국의 PPS, Tekscan, 이탈리아의 Knitronix 등이 대표주자입니다. 이 회사들은 압력 측정을 정확하게 하고 있지만 이 정보를 의료진에게 유의미한 형태로 제공하지는 못합니다.

두 번째로는 에어셀이 적용된 공기매트인데 동력 모터를 이용한 교대부양 기능을 갖고 있어서, 압력을 완화해주는 기능을 가지며, 국내에서는 영화, 영원 메디칼이 교대부양 매트를 출시하였습니다. 교대부양 매트는 압력을 완화시켜주는 측면은 있지만, 환자 개인별 체형과 체위를 반영하지 못하고, 높은 압력부위의 경감을 위해서는 의료진의 적극적인 개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그 외 통풍기능이 있는 양털 모피, 피부 영양제 등이 있지만, 이러한 제품은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현재 서홍테크에서 개발중인 스마트매트와 솔루션은 환자의 압력 감지, 인공지능을 통한 분석, 스마트폰 어플 등을 통한 알람 제공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최신 IT 기술과 개인 맞춤의학이 결합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은 구체적으로 무엇입니까?  

서홍테크에서 개발중인 솔루션은 크게 스마트매트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제공되는 환자 정보는 최신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현재 시작품 단계에서 매트와 어플리케이션의 원활한 결합을 확인하였고, 현재 시제품 생산 및 실증실험을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서홍테크 욕창방지 매트 시제품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클 것 같은데 욕창방지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될까요? 

욕창방지 시장은 전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 현상, 저출산, 최근 팬데믹 현상과 더불어 국내외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FORTUNE Business insight 자료에 따르면 욕창 관리 제품 시장은 2018년 66억 달러 (한화 약 7조원)에서 2026년 기준 112.3억 달러 (한화 약 12조원)로 성장이 전망됩니다.

국내에서도 인구 고령화로 인한 의료비용 증가, 저출산으로 인한 노동인구 감소와 맞물려 적은 비용으로 높은 품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들이 주목받는 상황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스마트 욕창매트 솔루션은 와상환자를 주로 돌보는 요양병원, 요양원 공급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제품은 판매 또는 월정액 임대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는데, 환자의 체위 정보를 연구목적으로 제공하는데 동의하는 경우에는 월 사용료를 할인 또는 매트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스마트 욕창매트 솔루션은 2019년도 연구용으로 서울 아산병원에 납품한 실적이 있습니다. 2021년에는 초기투자를 유치하여 인력 및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고, 올 하반기에는 스케일업을 위한 추가 투자가 있을 예정입니다.

제품은 현재 시작품 수준에서 스마트 매트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결합되어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현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고도화와 더불어 매트 부분을 좀더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 연내 시제품 생산 및 공공연구기관과 실증실험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서홍테크의 강현덕 대표는 대학과 출연기관에서 다년간 전기전자 및 이미지 시각화 부분에서 높은 연구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사회 고령화, 의료비용 부담 증가의 현실속에서 자신의 전문기술을 활용한 제품 개발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자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기반으로 딥러닝 시스템 구축 경험을 보유한 석박사급 연구인력이 있으며, 의료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기획 및 개발 경험자, 생물학 및 생정보학 (Biomedical Informatics) 지식을 가진 인력이 모여 기술력과 전문지식을 고루 갖춘 팀을 이루었습니다.

서홍테크는 창업 후 헬스케어 분야 기술개발과제 수주, 지속적인 연구개발 자금 투입을 통하여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하드웨어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의 결합을 통하여 개인 맞춤형 의료시대에 한 발 더 다가가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Linkup-Bio 2021 전체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