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artup News

[동남아 뉴스] 고젝-토코페디아 합병, 회사가치 최소 180억달러 달해

2021-05-18 2 min read

[동남아 뉴스] 고젝-토코페디아 합병, 회사가치 최소 180억달러 달해

Reading Time: 2 minutes

매주 화요일에 스타트업뉴스를 통해 동남아-인도 스타트업 소식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고젝과 토코페디아 합병.. 회사가치 최소 180억달러 

인도네시아의 슈퍼앱 고젝(Gojek)과 이커머스 유니콘 토코페디아(Tokopedia)가 합병을 공식 발표했다. 새로운 그룹의 이름은 이 두 기업의 앞글자를 따서 고토그룹 (GoTo Group)으로 명명했다. 고젝은 105억 달러, 토코페디아는 75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갖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합병 후 최소 180억 달러로 인도네시아 인수합병 역사상 가장 큰 딜이며, 아시아 인터넷 서비스 회사 가운데 최대 규모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합병된 GoTo그룹의 수장, CEO는 고젝의 공동 CEO 안드레 솔리스트요가 맡을 예정이며, 토코페디아 사장 패트릭 카오가 그룹회장직을 맡는다. 고젝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인 케빈 알루위가 고젝의 CEO, 토코페디아 창업자 윌리엄 타누위자야는 이커머스 CEO로 사업을 계속 이끌어간다고 밝히고 있다.

고젝은 구글과 테마섹이 대주주로 참여하고 있으며 페이팔, 텐센트, KKR, 인도네시아 대기업 아스트라 인터내셔널 등이 투자했다. 토코페디아는 소프트뱅크가 최대주주이며 알리바바가 2대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GoTo그룹 전체의 2020년 총 거래액이 220억 달러 이상,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1억 명을 넘는다고 발표했다. 고투그룹은 앞으로도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등 이미 고젝이 운영 중인 시장에 집중할 예정이며, 올해 안에 미국과 인도네시아 이중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토코페디아는 OVO의 모기업  지분 36.1%를 보유하고 있고, 이 모기업이 다시 그랩에 인수된 바 있다. 따라서 토코페디아는 이 지분을 정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고젝은 토코페디아와의 합병 이전에 그랩과의 합병을 추진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동남아 슈퍼앱(Super App) 전쟁에서 상대적으로 규모가 적은 고젝, 그리고 쇼피(Shopee)에 밀려난 인도네시아 이커머스 토코페디아는 합병함으로써 몸집을 불리고, 인도네시아 시장 경쟁에서 더 이상 밀리지 않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추정된다. 특히 주식시장 상장을 앞두고 스케일도 키우고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시너지 효과를 어필할 수 있는 근거를 일단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인도네시아 메카리, 1800만 달러 투자 유치

인도네시아 기반 SaaS 플랫폼 메카리(Mekari)가 시리즈 D 펀딩에서 18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고 CEO 수완디 소(Suwandi Soh) 가 밝혔다. 이번 투자는 머니 포워드(Money Forward Inc)가 이끌었으며, EV Growth, MidPlaza 홀딩스 두 기존투자자들이 참여했다. 메카리는 신규투자자금을 상품 개발 및 엔지니어 팀 육성에 사용할 계획이다. 메카리는 HR, 회계, 세금 처리 등 기존 주요부문에 추가로 메카리 챗이라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메카리 플렉스라는 직원 베네핏 솔루션을 런칭했다.

CEO인 수완디 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SaaS 섹터에서 인수합병 기회를 찾고 있다고 한다. 메카리의 주요 타겟은 중소기업이나 20개 이상의 상장기업도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출처)

인도 B2B 이커머스 모글릭스 유니콘에 합류

인도의 B2B 마켓플레이스 모글릭스(Moglix)가 1억2천만 달러 펀딩에 성공하며 유니콘 대열에 올랐다. 이번 투자는 시리즈 E 단계로 진행되었으며 팔콘 엣지 캐피탈과 하버드 매니지먼트 컴퍼니가 리드 인베스터로 참여했다. 이로써 모글릭스는 지금까지 2억2천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모글릭스는 50만개 이상의 중소기업과 3천개 제조업 공장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16000 서플라이어와 35개 창고를 기반으로 한 공급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추가로 크레들릭스(Credlix)라는 공급자와 제조업자를 위한 파이낸싱 플랫폼도 최근 런칭했다. (출처)

[스타트업뉴스 전체보기]


미래의 성장 시장 아세안" 저자이며 동남아 기업과 자본시장 연구자
One Comment
  1. […] 컴퍼니(GoTo Company) 인도네시아 라이드헤일링 Gojek과 이커머스 Tokopedia 합병으로 탄생, 고젝은 50억 달러, 토코페디아는 28억 달러 펀딩을 받았으며, 상장시 각각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