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Bio-HealthCare

[Linkup-Bio #5] 리모, “영상 AI로 근감소증 진단 및 모니터링”

2021-05-21 4 min read

[Linkup-Bio #5] 리모, “영상 AI로 근감소증 진단 및 모니터링”

Reading Time: 4 minutes

오는 5월28일에 울산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 주최하는 바이오-헬스케어 IR 데모데이인 ‘Linkup – Bio 2021’이 열린다. 와우테일은 이번 데모데이에 참여하는 스타트업이 어떤 제품(서비스)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미리 살펴본다.

사람의 수명이 늘어나며 고령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행복한 노후를 위한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다. 늙어가면서 근육이 감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인데, 적절히 관리를 할 수 있다면 건강한 노년을 보낼 있다. 그런데 현재 나와 있는 근감소증을 진단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불편함이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근감소증을 영상 AI로 진단하고 관리하는 리모를 만나본다.    

우리가 근감소증에 주목한 이유 

한국은 2020년에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했으며, 오래 살게 된 만큼 늘어난 수명을 얼마나 건강하게 행복하게 보내는지가 중요한 삶의 목적이 되고 있습니다.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 위해 고려할 것 중 가장 중요한 건 몸의 정상적인 움직임을 방해하는 근감소증의 발견과 적절한 케어입니다. 근감소증으로 비정상적인 근손실이 발생하면 면역력 결핍으로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고 몸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없게 돼 삶의 질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리모 배은경 대표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노년층의 근감소증을 간단하게 측정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의료시스템은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근감소증의 진단하기 위해서는 값비싼 기계와 전문적인 인력을 동원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기존 근감소증 진단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현재 임상 필드에서 주로 보행평가 도구로 활용되는 방법은 TUG (timed up and go, 의자에 앉았다가 일어나서 3미터 걸어갔다가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 측정), 10MWT (10m 걷는데 소요 시간), 6MWT (6분동안 걷는데 소요 시간) 등으로 전문 의료인이 필요하고 측정자별 오차가 크게 발생합니다. 이 문제점을 보완하기위해 객관화된 보행평가시스템들이 개발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광학식 보행분석시스템이 있는데 다수의 광학식 카메라와 외력측정장치가 설치된 공간에서 환자의 몸에 반사 마커를 부착해야 하는 등 기계 구매, 유지 관리 비용이 고가이고 보험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되어 환자 개인 부담률이 높습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리모의 AI솔루션인 ‘리모바디’는 카메라 영상정보로 간단하게 노인의 근감소증을 진단하고 꾸준히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영상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사진에서 개인의 3차원 체형, 체격 분석을 하고 동영상에서 3차원 모션분석을 한 후, 인체 시뮬레이션 기반 근력평가 결과를 제공합니다. 손쉽게 개인의 체형 및 동작의 이상을 진단하여 근감소증을 저비용으로 보다 정밀하게 해결할 수 있는 AI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본사의 제품은 핸드폰 카메라 및 일반 카메라 영상에 인공지능과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하여 개인의 3차원 체형과 3차원 관절을 추출하고 근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장비 관리 및 측정의 편리성과 비용적 측면에서 차별화된 장점을 제공합니다.

우리 기술과 제품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세요

리모바디는 영상 인공지능과 인체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근감소증의 진단, 모니터링 AI솔루션을 탑재한 개인용 모바일 소프트웨어 및 의료용 소프트웨어(보행인식 AI카메라 하드웨어 포함) 제품입니다. 예를 들어, 개인 사용자가 특정 동작의 비디오 영상을 리모바디 앱에 업로드하면 인공지능이 개인의 체형정보(골격, BMI, 체지방율, 근육량 등)와 움직임 궤적을 분석하여 어떤 부위의 근육이 약화되어 비정상적인 동작을 하게 되었는지 평가합니다. 이렇게 각 부위 근력이 예측되면 개인의 근력상태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 단계는 사진에서 개인의 체형 정보 예측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개발완료한 상태입니다. 인체시뮬레이터에서 예측되는 근력값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의 체형, 체격 특성이 시뮬레이터에 반영되어야 하는데, 정면과 측면의 사진에서 개인의 골격과 체형을 측정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개발되어 6월까지 정확도 검증 중에 있습니다. 이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Software as a Service, SaaS) 로 개발되어 판매될 예정입니다. 의료용 제품이지만 현재 2곳의 피트니스 업체와도 모바일 체형분석 서비스 적용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다음 단계 목표는 인체 시뮬레이션과 강화학습을 적용한 3차원 동작분석 및 근력분석 시스템 개발 완료입니다. 현재 기초 학습용 인체 시뮬레이터가 구현된 상태이며, 국내 대형병원 2곳과 연구기획 중이며 2022년 상반기 프로토타입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보행을 인식하고 분석하는 AI 카메라 하드웨어는 2021년 하반기에 시제품 개발 예정입니다.

노령사회 진입에 따라 시장은 커보이는데 어떤가요? 

근감소증 진단, 모니터링 AI솔루션인 리모바디는 50세 이상의 건강관리가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고령 친화사업별 전략품목 시장규모 중 재활, 진단 분야(2014년 기준 1200억원 규모)를 초기 시장으로 목표하고, 향후 디지털 치료제 시장(2025년 예상 86억 달러 규모),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2025년 예상 4000억 달러 규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의료 전문가용 리모바디의 개발과 유효성검증, 인허가, 판매까지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3차원 체형분석 기술로 연내 초기 피트니스 시장 매출 발생을 예상하고 있으며 노인 운동 플랫폼 개발 파트사(사회적융복합 스포츠협동조합)와 협업하여 수요가 있는 시장에 기술진입 예정입니다.   

우리의 타겟 고객은 누구인가요?

근골격계 진단 및 모니터링 AI솔루션, 리모바디의 요소기술은 3차원 체형분석, 3차원 모션분석, 근력분석 기술입니다. 현재 개발이 완료된 3차원 체형분석 기술은 SaaS 형태로 B2B 판매될 예정이며 기능 조건에 따라 월 1000원 – 5000원으로 사용량별 과금 부과 또는 월 부과 형태입니다. 개인용 모바일 소프트웨어는 B2B2C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의료 전문가용 소프트웨어는 3차원 모션분석과 근력분석 기술, 그리고 보행인식 AI카메라가 포함된 제품으로 근감소증 “영상 디지털 치료제”를 목표로 개발완료 된 후 의료기기 SW인허가 후, 신의료기기 평가, 보험수가 발생 모델로 제공 예정입니다. 초기 개발 완료 후 혁신시제품 제도를 통해 공공기관 조달 등록을 진행하여 복지관, 보건소 등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납품 예정입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2020년 영상에서 3차원 체형측정 기술 ‘리모바디’로 디딤돌 첫걸음 R&D 과제에 선정되어 기술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는 챌린지형 개인 체형, 운동, 식단 관리 애플리케이션인 포윅스(4eeks) 알파테스트 및 앱스토어 출시를 진행하였고 키오스크 형태로 측정 장비 초기 시제품 개발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영상에서 체형추정, 근력예측 기술 특허 2건이 출원되어 있으며 2021년 하반기 추가 특허, 논문 작성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확보 예정입니다. 또한 최근 임상 병원과의 공동연구 정부과제가 선정되어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국민체육공단이 주관하는 아처스 히어로 시즌5에 선발되었습니다. 스포츠 분야 컨설팅, 제품 판매 에이전트인 에스포텍과 노인 운동 콘텐츠 업체인 스포츠융복합 사회적협동조합과의  MOU도 5월내 계획되어 있습니다.

팀원을 소개해 주세요 

회사명인 리모(REMO)는 ‘Recover your body movement’의 약자입니다. 체형 및 건강분석  AI솔루션 개발을 통해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건강한 움직임을 디자인하려 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의공학연구소에서 3년간 재활로봇, 시뮬레이션 개발 연구와 대학원 생활을 같이 겪은 AI전문인력인 유현석 CTO와 함께 창업하였고, 현재 주요 멤버는 웹앱 전문개발자 2인과 디자이너 1인 그리고 외부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체역학 전문지식, AI기술, 시뮬레이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설립된 지 만 2년이 안된 스타트업입니다. 카메라 영상을 활용해 근감소증 진단 및 건강 상태정보를 수집, 분석, 공급하는 토탈 건강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싶습니다.

[Linkup-Bio 2021 전체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