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Government

중기부, 로컬크리에이터간 협업에 최대 1억원 지원(~6/29)

2021-06-02 1 min read

중기부, 로컬크리에이터간 협업에 최대 1억원 지원(~6/29)

Reading Time: 1 minute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기반 혁신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올해부터 지역가치 창업가들의 협업지원을 신설한다.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적인 아이디어 또는 기술을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으로, 중기부는 작년부터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올해부터는 지역가치 창업가가 역량을 강화해 지역의 대표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른 지역가치 창업가 또는 기업과의 교류,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우선 지역가치 창업가 간의 자유로운 아이디어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강원‧수도권‧충청‧호남‧영남‧제주 6개 권역별로 지역가치 창업가들이 기획한 협업과제를 선정해 최대 1억원을 지원한다. 오는 29일까지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또한 지역가치 창업가의 제품과 서비스의 고도화와 판로 지원과 확보를 위해 야놀자, 텀블벅, 우아한형제들, ㈜한라산과 지역가치 창업가 간의 협업을 지원한다.

숙박, 레저관광 플랫폼 야놀자는 자사의 여행상품 기획 노하우를 활용해 지역가치 창업가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지역별 1주일 살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은 지역별 릴레이 펀딩 기획전을 개최해 지역가치 창업가의 투자 유치와 제품‧서비스 판매를 지원한다.

배달 주문 서비스 플랫폼 배달의민족을 운영 중인 우아한형제들은 지역가치 창업가를 직접 발굴해 ‘전국별미*’ 서비스에 입점을 지원하고 별도의 기획전을 추진한다. 제주지역 향토기업 ㈜한라산은 보유 중인 유휴공간을 지역가치 창업가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할 계획이다.

‘선도기업과 지역가치 창업가 간 협업과제’는 6개 권역별로 선도기업의 협업과제에 참여할 지역가치 창업가를 별도 선정할 예정이다.

지역가치 창업가의 성과를 대국민 확산하기 위해 9개 지역 민영방송과 함께 ‘2021 로컬 스타트업 챌린지’를 개최한다. ‘2021 로컬 스타트업 챌린지’는 대회 전 과정을 9부작 방송 프로그램으로 제작해 9월~11월 중 KBC광주방송을 비롯해 SBS 등 9개 민영방송에서 방영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지역가치 창업가는 오는 11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스타트업 경진대회/지원사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