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unding

전기차 배터리 업사이클링 ‘포엔’, 73억원 투자유치

2021-07-07 2 min read

전기차 배터리 업사이클링 ‘포엔’, 73억원 투자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전기차 배터리 업사이클링 스타트업 포엔은 73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현대차증권, L&S벤처캐피탈, DSC인베스트먼트, 슈미트, SJ투자파트너스, 이앤벤처파트너스, 케이투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 디캠프 등 8개 기관이 참여했다. 앞서 포엔은 작년 7월 현대자동차로부터 스핀오프한 이후, 동년 9월 슈미트로부터 Pre-A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포엔은 현재 사실상 전량 폐기되고 있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를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업사이클 기술을 개발하는 배터리 재제조 스타트업이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은 ▲자동차용으로 재제조하여 재사용 ▲UPS(무정전에너지공급장치)·모빌리티 배터리 등 다른 용도로 2차 사용 ▲배터리 잔존가치 평가·인증 서비스 등이다.

블룸버그NEF 보고서는 2050년에 전기차 시장 규모가 46조 달러(한화 약 5경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친환경’이라는 기치 아래 전세계적으로 전기차의 시장규모는 날로 커져가고 있지만, 전기차로 인해 발생하는 폐배터리는 결과적으로 또 다른 폐기물을 낳는 꼴이었다. 그간 전기차의 폐배터리는 염수 방전통에 며칠간 넣어둔 뒤 방전시켜 폐기하는 방법 외에는 별다른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포엔은 이 같은 사용 후 배터리를 분해·보수·재조립 등 일련의 공정을 통해 원래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로 업사이클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실제 배터리 교체에 발생하는 비용이 60 ~ 70% 대폭 줄어들게 된다.

포엔은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와 협업해 파셜(부분) 수리를 통한 배터리 리퍼팩을 만드는 에코 서비스사업과 EV 배터리 모듈을 활용해 등산·낚시 등에 이용 가능한 파워뱅크 시범사업을 진행해왔다. 현재는 모빌리티의 배터리팩, UPS(무정전에너지 공급장치) 배터리팩등 메이커스 사업을 진행중에 있다.

무엇보다 포엔은 배터리 검사-진단-재제조 전 과정에 걸친 가치사슬을 선점하고 있다. 동사는 이를 기반으로 배터리 안전거래 플랫폼 개발을 추진해 처분을 원하는 공급자와 수요자를 매칭하는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신뢰성 있는 배터리 잔존가치 정보를 공급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이처럼 창의적인 사업모델과 선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포엔은 지난 3월 26일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창업자 경영능력 ▲사업성 ▲독창성 등을 인정받아 퍼스트펭귄형 창업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고장시 배터리팩 전체 교체에 따른 경제적 낭비뿐만 아니라 배터리 폐기로 인한 환경 문제까지 해소시킨다는 점은 전기차 시장의 ESG 가치를 실현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포엔은 금번 투자와 퍼스트펭귄 선정을 계기로 배터리 리퍼팩을 만들어 폐배터리를 친환경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가성비 좋은 배터리팩을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동사는 중고 전기차 회사와 제휴를 통해 기존 중고 전기차 배터리에 대해 만족하지 못했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 이런 구상은 그간 지지부진했던 중고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시킬 것이란 기대를 낳는다.

포엔 최성진 대표는 “이번 투자유치와 퍼스트펭귄 선정을 통해 전기차 폐배터리 재제조 시장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에서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실현은 물론, 소비자들 또한 만족하도록 안정성 있는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엔은 지난 20년 7월 전기차 배터리를 다른 용도로 2차 사용하는 정부의 경북규제 자유특구 실증특례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로써 동사는 지차체 및 기존 완성차 회사와 협업을 통한 국내 배터리 재제조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그린테크(Green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