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unding logistics Robotics

물류창고 로봇 ‘플로틱’, 카카오벤처스 등에서 시드 투자유치

2021-08-24 < 1 min read

물류창고 로봇 ‘플로틱’, 카카오벤처스 등에서 시드 투자유치

Reading Time: < 1 minute

물류창고용 자동화 로봇 서비스를 개발하는 플로틱카카오벤처스신한캐피탈, 네이버 D2SF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플로틱은 로봇의 자율주행 이동기술과 다중 로봇 관제 소프트웨어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이다. 구체적으로 로봇 하드웨어와 그것을 관제하는 소프트웨어를 함께 대여해주는 서비스형 로봇(RaaS-Robot as a Service) 형태 시스템을 운영한다. 기존 물류 창고에서 사용하고 있는 창고관리시스템(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과 연동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개발 하고 있다.

설비 여력이 부족한 중소형 물류창고 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최대한 기존의 구조물을 이용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보통 물류 과정에서 필요한 물건을 가져오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하지만 플로틱 로봇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를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e커머스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노동자의 노동 강도 또한 크게 늘어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물류창고 자동화 시장과 그 시장에서 보조 로봇이 차지하는 비중은 갈수록 커지는 추세다. 특히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로봇 자동화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플로틱은 이번 투자를 통해 시장에서 검증가능한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빠른 시일 안에 구축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잠재 고객사들을 상대로 진행 중인 기술검증(PoC)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플로틱은 로봇 개발 경험을 가진 인력 위주로 구성된 팀이다. KAIST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한 이찬 대표는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로 네이버랩스 로보틱스, 배달의민족, 트위니 등에서 물류 로보틱스 산업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쌓았다. 

이 대표는 “e커머스 작업자의 노동 강도를 낮추면서 작업효율을 극대화한 서비스, 합리적인 성능과 가격을 가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준 카카오벤처스 부사장은 “플로틱 팀은 풍부한 연구 경험으로 뭉친 젊고 열정이 넘치는 팀”이라며 “성장할 물류창고 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로보틱스(Robotics) 관련 소식 전체보기]

[물류(Logistics)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