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Funding wowtalk

[SNU 유니콘 #3] 에너지밸런스, ” 영양제 3만건 분석해서 맞춤 추천”

2021-11-08 3 min read

[SNU 유니콘 #3] 에너지밸런스, ” 영양제 3만건 분석해서 맞춤 추천”

Reading Time: 3 minutes

[편집자주] 서울대학교기술지주는 국내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SNU 유니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참가한 스타트업이 향후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투자자를 향해 인터뷰한 내용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꼭 참고하시길.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만성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코로나와 같은 전염성 질병으로 인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영양제를 비롯한 건강기능식품은 어떻게 선택할까? 

소비자들은 허위/과대광고가 넘치는 인터넷 정보를 보거나 지인 추천 등 비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영양제를 선택하고 있고, 이로 인해 건강식품에 대한 오해와 남용이 발생하고 있다. 영양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는데,  정보 비대칭으로 인해 모순이 발생하는 상황이다. 

오늘 만나볼 에너지밸런스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 비대칭을 해결하는데 관심이 많다. 에너지밸런스가 선보인 ‘에이미’는 이해하기 어려운 영양제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영양제 정보 플랫폼을 만들어가고 있다.  

에너지밸런스 김민석 대표

건기식 구독 서비스가 많은데, 우리는 무엇을 해결하나?

‘에이미’는 쉽고 객관적인 영양제 정보를 통해 영양제 시장의 공급자-소비자간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고 소비자가 본인의 건강상태와 섭취목적에 적합한 영양제를 잘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먼저, 현재 섭취 중인 영양제와 본인과의 적정성을 분석하여 리포트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고, 기저질환이 있거나 의약품을 섭취 중인 소비자 등 더욱 자세한 상담을 원하는 소비자에게는 약사와의 1:1 상담 기능을 통해 보다 건강한 영양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경쟁사 대비 우리 경쟁력은? 

국내 건강기능식품 약 3만 건, 해외 영양제 약 3천 건에 데이터를 확보하고 즉시 분석이 가능한 형태로 구조화 하였습니다. 또한 서비스 출시 이후, 소비자의 분석 데이터 약 30만 건을 기반으로 카테고리별로 세분화하여 더욱 적합한 영양제를 추천할 수 있는 알고리즘으로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나? 

에이미는 영양제 비교, 분석, 추천 플랫폼입니다. 에이미를 통해 소비자는 본인이 섭취하고 있는 영양제에 대한 적정성을 분석 받아 볼 수 있으며, 본인에게 맞는 영양제를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더욱 자세한 상담을 원하는 소비자는 약사와 상담을 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핵심 고객은 누구인가?  

건강기능식품의 국내 시장 규모 약 5조원이며, 핵심 타겟은 본인과 가족의 건강을 보다 능동적으로 케어하는 소비자들입니다. 특히 홈쇼핑, 인터넷 광고 등에 현혹되어 영양제를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영양제 큐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공합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국내에 건강기능식품 제조사가 500개가 넘을 정도로 많지만,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쓰는 메가 브랜드에 밀려 알려지지 않은 양질의 건강기능식품이 많습니다. 에이미는 소비자에게 경쟁력 있는 제조사의 제품을 소개 및 추천해주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영양제 시장에서의 버티컬 커머스로서 입지를 다질 것이며, 이후 소분 판매 시스템을 도입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독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올해 1월에 개인 맞춤형 영양제 서비스인 ‘에이미’를 런칭했는데, 6개월 만에 가입자 2만명과 영양제 분석 건수가 30만건을 돌파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의 오픈 스테이지 보육 기업으로 선정되고, 6월에는 본 프로그램인 SNU 유니콘 프로그램에도 선정되는 등 바쁜 한 해를 보냈습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올 9월에는 위메프와 ‘국민건강 프로젝트’ 사업 제휴도 체결했습니다. 

팀 구성은 어떤가?

대학병원 약제팀, 딜로이트, 모바일 미디어스타트업 피키캐스트, AI기반 채용매칭 플랫폼 원티드 출신의 멤버로 구성된 팀은 각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있으며 기획, 운영 경험과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소비자가 정말 필요한 서비스를 만들자는 하나의 목표 하에 뭉쳤습니다. 또한 前한국콜마 이호경 대표이사(現 콜마홀딩스 고문)가 고문으로 합류하는 등 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받으며 고속 성장 중입니다. 

에너지밸런스는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서울대학교기술지주로부터 첫 투자를 받았는데, 내년에는 팁스(TIPS) 프로그램에 도전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시리즈 A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관심 있는 투자자분들은 꼼꼼하게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SUN 유니콘 프로그램 참가팀 인터뷰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SNU 유니콘 #3] 에너지밸런스, ” 영양제 3만건 분석해서 맞춤 추천”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