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unding

원단마켓 ‘스와치온’, 120억원 시리즈B 브릿지 투자 유치

2022-04-18 2 min read

author:

원단마켓 ‘스와치온’, 120억원 시리즈B 브릿지 투자 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원단마켓 플랫폼 ‘스와치온’이 120억 원의 시리즈B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카카오벤처스, 티비티, 파빌리온캐피탈 등이 참여했다. 여기에 추가 투자금 30억 원도 확보해 투자 후 기업가치는 1000억 원 규모에 이르게 됐다. 이번 라운드에서 싱가포르 국부펀드를 운영하는 파빌리온캐피탈로부터 50억 원을 투자 받음으로써 향후 글로벌 투자 유치에도 좋은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스와치온은 전 세계 패션 브랜드들을 상대로 원단, 부자재 등의 소재를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켓 플랫폼을 운영한다. 2018년 ‘패브릭타임’으로 창업했지만 올해 초 ‘스와치온’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국내 1000여 개 도매업체, 20만 개 이상의 상품을 모아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했으며, 현재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브랜드 숫자만 1만8000개를 넘어섰다.

글로벌 패션시장을 타깃한 스와치온은 매출의 대부분을 해외 시장이 차지한다. 그 중에서도 80% 이상이 북미와 유럽 지역에 집중돼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패션 시장의 침체 속에서도 스와치온은 최근 2년 동안 매년 40% 이상씩 성장하는 등 꾸준히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 패션디자이너협회와도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올해부터는 디지털 패션 시장에도 본격 진출했다. 증강현실(AR)과 메타버스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의상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서비스 ‘VMOD’를 운영한다. 아이폰 카메라로 실제 의상을 입은 모습을 촬영하면 창의적이고 화려한 증강현실(AR)용 의상이 덧입혀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의상을 실제로 입는 것은 물론 가상현실(VR)과 메타버스에서도 입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디지털패션에 생소한 많은 소비자들도 자연스럽게 익숙해질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스와치온은 투자금을 인재 채용과 서비스 개발에 투입할 계획이다. 개발자 신입 초봉 6500만 원, 비개발 직군에게는 업계 대비 10% 이상 높은 연봉을 제시한다. 이우석 스와치온 대표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유능한 인재들을 데려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패션 브랜드들이 ‘스와치온 없이 어떻게 일했나’라는 생각이 들 때까지 고민하고 성장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조현익 카카오벤처스 선임은 “디지털 패션 시장에서의 역량과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스와치온의 안정적인 성장세에다 VMOD까지 더해져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패션테크(Fashion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