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nterprise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커머스 사업자의 성장을 돕는 AI 기반 진단 ‘라플라스테크놀로지스’

2022-07-11 4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커머스 사업자의 성장을 돕는 AI 기반 진단 ‘라플라스테크놀로지스’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30억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2년 3분기 내 
  • 투자유치내역 : 2021년 8월, 12월 / 매쉬업엔젤스, 롯데벤처스, 네이버 D2SF / 시드 

커머스 시장의 방대한 거래 규모와 빠른 성장세에 더불어 이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지속가능하게 할 요인들도 중요하게 부상했다. 많은 커머스 기업들이 소비자의 성향과 니즈, 개인화된 콘텐츠, 체험 만족성, 만족스러운 고객 응대, 상품 가격 및 상품군 비교 등 많은 데이터를 요구하고 있다. 또 이런 데이터를 유의미하게 분석하고 빠르게 결론을 도출하며 효과적인 대응법을 제안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기술력에 대한 수요도 급증했다. 

커머스 데이터 분석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라플라스테크놀로지스(이하 라플라스)는 올해 1월 정식 론칭해 이러한 시장 요구에 부응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라플라스는 커머스 기업의 데이터를 통합해 분석해주는 ‘라플라스 애널리틱스’를 서비스하고 있다. 웹에서 카페24,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아임웹 등의 커머스 데이터를 연결하면 시각화된 AI 대시보드를 자동으로 생성해 비즈니스의 문제점을 진단받고, 동종업계 대비 자사 서비스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데이터 통합, 데이터 시각화, 문제점 진단, 액션 플랜 추천해 커머스 사업자들에게 유미의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월 구독제 3가지 모델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플라스는 현재 270여개 브랜드가 입점해있으며 이들 고객사의 총 매출액은 4300억원 이상을 기록했다. 중소 커머스 사업자의 스케일업을 지원하며 커머스 BI(Business Intelligence) 솔루션 으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라플라스는 커머스 데이터 분석에서 나아가 중소 사업자들이 데이터 기반 사업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사업 방향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 파이낸셜 분야로도 영역을 확대해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연계, 금융 투자 비즈니스 등을 통해 저금리의 대출 연계 등 중소 사업자를 위한 금융업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에 나선 박병민 라플라스테크놀로지스 대표는 “해외 진출을 위한 자금 마련과 이커머스 업종의 금융 솔루션으로 성장을 목표로 한 인재 채용을 위해 투자를 받으려고 한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금융업으로의 확장성 고려한 사명 ‘라플라스테크놀로지스’

라플라스는 프랑스 수학자 이름이며 ‘라플라스의 악마’는 라플라스가 믿었던 수학적 사상에 기반, 과거 데이터만 정확히 알면 미래를 완벽히 예측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양자역학이 등장하면서 해당 이론은 틀렸음이 입증되었지만 라플라스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높은 확률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미래를 높은 확률로 예측하는 영역 중 성장업, 투자업 분야 전반에 걸쳐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지’스’로 지었습니다. 이커머스 영역에서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액션 플랜을 추천하며 셀러들을 성장시킬 수 있는 최고의 솔루션이 되고자 합니다. 

커머스에 최적화된 액션플랜 제공 

 커머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업의 문제점을 자동으로 진단하고 최적의 액션 플랜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고객 입장에서 보았을 때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은 데이터 통합, 데이터 시각화, 문제점 진단, 액션 플랜 추천 순이며 라플라스가 이러한 문제를 가장 잘 풀어낼 수 있는 팀입니다.

우리는 데이터 통합, 데이터 시각화는 빅데이터 관련 기술들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문제점 진단은 시계열 분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자동화 구축을 마무리했고 액션 플랜 추천은 실험 및 성과 측정 기능을 추가 개발하여 오픈할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라플라스는 커머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금융 투자 솔루션이 되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셀러들의 모든 매출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기에 성장을 위한 대출을 중개해줄 수 있을 것이고 국내에 다수 등장하고 있는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분들에게 급성장하는 커머스 브랜드사들을 지표를 기반으로 추천해드릴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커머스 브랜드사가 Exit 할 수 있는 창구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브랜드는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라플라스가 딜메이커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경쟁력은 빅데이터 엔지니어링 시스템입니다. 카카오에서 다량의 빅데이터 전처리 / 분석을 경험한 팀원들이 핵심 엔지니어로 근무 중입니다. 현재 글로벌 솔루션 동향을 보더라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업의 문제점을 자동으로 진단하는 솔루션은 전무한 상태인데 라플라스가 가장 앞서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통합-시각화-문제점 진단까지 올인원 제공 

현재 라플라스는 데이터 통합, 데이터 시각화, 문제점 진단 기능까지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데이터 통합 관점에서는 카페24, 스마트스토어, 쿠팡, 아임웹 등을 고객분들이 계정 정보 기반으로 자동으로 연결 가능하며 독립몰을 구축했을 경우에도 MySQL, PostgreSQL, MSSQL 등을 기반으로 데이터 연결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측면에서는 커머스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재구매율, 고객생애가치는 물론이고 상품별 이익 계산 등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문제점 진단의 측면에서는 데이터를 연결할 경우 자동으로 가장 문제가 되는 비즈니스 지표를 찾아내어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론 벤치마크 지표를 제공해드리는데 예를 들면 라플라스 전체 입점사 대비 우리 매출은 어느정도 수준인지 확인 가능한 기능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이후엔 매출 개선을 위해 수행하는 모든 액션들을 저희 플랫폼 위에서 수행, 성과를 측정할 수 있게 구성해 실험 – 측정 – 매출 개선의 과정을 굉장히 빠르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2천224조 이커머스 시장 조준, 3가지 플랜으로 매출 실현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162조 이상이며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은 2274조 이상입니다.국내 기준으로 핵심 타깃 고객을 월 매출 1억원 이상인 커머스 사업자입니다. 국내 시장 기준으로는 약 27000여명으로 추산됩니다.

월 구독 모델입니다. 총 3가지 플랜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스타터(Starter) 플랜 198000원, 베이직(Basic) 플랜 498000원, 프로(Pro) 플랜 998000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플랜은 제공하는 분석, 진단 기능의 종류에 따라 나뉘어져 있습니다. 현재 기준 라플라스에 입점한 브랜드 개수는 260개 이상, 고객사 총 매출액은 4300억 이상입니다.

성장에 목마른 인재 영입 중 

우리팀 구성원 중 대표이사인 저는 한국투자증권에서 주식매매시스템 개발을 경험했고 카카오에서 빅데이터 엔지니어링 / 분석을 경험했습니다. 현재 라플라스의 핵심 엔지니어들은 카카오에서 저와 함께 빅데이터 엔지니어링 / 분석을 경험했던 인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팀은 성장에 목말라 있는 분들만 모여있습니다. 속도가 굉장히 빠른 것이 라플라스의 장점입니다. 모든 태스크들은 데드라인이 있고 스프린트는 1주 단위로, 하나의 Phase는 2개 혹은 3개의 스프린트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 환경 속에서 다수의 직원분들이 급성장했고 라플라스 애널리틱스의 퀄리티를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당장 증명할 수 있는분 혹은 성장에 목말라 있는 분을 최우선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Pro들만 모여야 J커브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ro의 요건은 퍼포먼스, 결과물, 프로페셔널 등 굉장히 여러가지가 있는데 라플라스는 정량 / 정성 지표를 모두 데이터 기반으로 측정하고 있으며 월별로 직원들의 성과를 측정하며 공유합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