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dutech wowtalk

“내 손 안의 캠퍼스” 넥스트메타, 모바일 환경 최적화 메타버스 러닝 솔루션

2022-07-14 3 min read

author:

“내 손 안의 캠퍼스” 넥스트메타, 모바일 환경 최적화 메타버스 러닝 솔루션

Reading Time: 3 minutes

[편집자주] 빅뱅엔젤스신용보증기금의 ‘스타트업네스트’ 11기에 참가 중인 스타트업에 대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11팀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본다. ==> 데모데이 참관신청

  • 대표이사: 최진교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5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2년 12월 
  • 투자유치내역 :  2021.11 / 넥스트챌린지 / 시드 / 1억원, 2022.1 / 개인 / 시드 / 4억원

코로나19가 불러온 많은 변화 가운데 가장 급격하게 변모한 분야 중 하나가 교육 시장이다. 비대면, 원격, 화상 교육 등으로 에듀테크는 큰 변화를 맞았다. 이 가운데 에듀테크 스타트업 ‘넥스트메타‘는 모바일에 익숙한 MZ세대를 위한 모바일 최적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최진교 대표

넥스트메타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메타버스 러닝 솔루션을 통해 시간, 공간 등의 제약을 한단계 없앤 인터랙티브 러닝 솔루션과 소셜 러닝 등의 요소를 메타버스 캠퍼스 안에 담았다. 

MZ세대를 겨냥한 모바일 전용 컨텐츠나 언제 어디서나 본인의 스케줄에 맞춰 학습 진도를 맞출 수 있는 개인화, 그리고 다양한 성과 보상 등을 제공해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Z세대는 하루 일과 중 약 5시간을 모바일 기기 사용에 소비하며 ‘숏폼’, ‘숏컨텐츠’에 열광하는 ‘모바일민족’입니다(출처: 2022, 모바일인덱스). 그러나 기존의 온라인 교육 솔루션은 대부분 웹 기반으로 모바일 버전은 제공하지만, 모바일에 특화되어 있지 않아 녹화된 강의와 자료를 작은 화면에서 봐야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낮아 몰입감이 낮고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넥스트메타는 모바일 최적화와 인터랙티브 러닝에 집중하여 기존 공급자 중심의 일방향 학습 컨텐츠를 20여개의 인터랙티브 러닝 모듈로 재구성하여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인터랙티브 러닝 컨텐츠 제작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넥스트메타의 목적은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 편하고 쉽게 학습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며, 교수자는 쉽고 간편하게 모바일 특화 러닝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나 신나는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국내에는 Touchclass, 해외는 Edapp, Articulate 360 등 경쟁사가 있으며 경쟁사 대비 인터랙티브 러닝을 통한 학습효과 향상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습자는 넥스트메타의 다양한 인터랙티브 러닝 모듈을 활용하여 학습을 진행하며, 개인별 인지습관에 기반한 최적의 러닝 모듈 추천을 통해 학습효과와 몰입도를 향상시킵니다. 더불어 소셜러닝과 게이미피케이션이 접목된 메타버스 캠퍼스를 통해 Gen-Z를 위한 차별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넥스트메타는 기존 온라인 학습 컨텐츠를 모바일에 최적화된 컨텐츠로 제작할 수 있는 에디터와 이를 통해 제작된 인터랙티브 컨텐츠를 학습 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합니다. 현재 프로토타입개발이 진행 중이며, 9월 초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2022년 약 1,100억 달러의 규모를 형성하고 있는 에듀테크 시장에서 넥스트메타는 우선 20대 인구 비중이 높고, 모바일 기기 보급률이 높은 동남아시아 에듀테크 시장(약 100억 달러)을 타깃하고 있습니다. 핵심타깃 고객은 해당 지역에서 20, 30대를 대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 기업 및 대학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모바일 교육 수요가 있는 기관, 기업, 대학 대상 B2B로 모바일 최적화 인터랙티브 러닝 컨텐츠를 제작, 배포 및 관리하는 솔루션 이용료 수익, 더불어 기존 러닝 컨텐츠를 모바일화 커스터마이징 제작하는 추가 수익이 발생할 예정입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넥스트메타는 시드 투자유치 후 프로토타입 개발과 판로개척을 위한 파트너 발굴에 노력해왔습니다. 동남아시아 시장을 시작으로 베트남의 대우그룹과 MOU 체결(2022.6)을 통해 K-Contents Mobile Language Center을 9월 출시 예정이며, 현지 국제학교, 대학 등에 모바일 인터랙티브 러닝 솔루션을 공급 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동남아시아 약 300여개 대학에 스타트업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싱가폴 Reactor School과의 MOU 체결(2022.6)을 통해 기존 보유 컨텐츠를 모바일화하여 시장 및 판로 확장을 9월부터 빠르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저희 팀은 에듀테크와 SW개발분야 10년이상의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대표자인 저는 작년부터 전세계 온라인 교육시장의 가장 혁신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Minerva University의 석사과정을 시작하면서 ‘경험’중심의 교육에 특화된 액티브 러닝 플랫폼이 갖춰야할 기능적, 기술적 요소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교육공학 박사인 기획PM과 교육 효과 검증과 설계, SW 및 게임개발에 15년 이상 경험이 있는 개발팀과 함께 미래 세대를 위한 학습자 중심의 러닝 솔루션을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넥스트메타는 ‘지식’에서 ‘경험’ 중심으로 변화하는 교육생태계의 패러다임을 기술로 혁신하고자 하는 에듀테크 스타트업 입니다. 기존 공급자 중심의 ‘지식’ 전달에서 학습자 중심의 개인화된 ‘경험’ 역량 개발에 집중하며 향후에는 러닝 컨텐츠 다각화를 통해 모바일 러닝 시장의 Coursera가 되고자 합니다. 

[에듀테크(Edu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빅뱅엔젤스 스타트업 네스트 11기 참가팀 인터뷰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