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Mobility

쏘카, 이달 코스피 상장 “인수합병-슈퍼앱 출시 등 다양한 신사업 전개”

2022-08-03 4 min read

author:

쏘카, 이달 코스피 상장 “인수합병-슈퍼앱 출시 등 다양한 신사업 전개”

Reading Time: 4 minutes

유가증권시장상장을 추진 중인 쏘카가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통해 기업 기업비전을 밝혔다. 

쏘카는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장 후 성장 전략과 비전을 발표했다.

첫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특례 상장에 나서는 쏘카는 지난 2011년 설립된 이후 카셰어링(차량공유)과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 주차 서비스 등을 비롯한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을 영위 중이다.

 이 날 간담회에서 박재욱 쏘카 대표는 “카셰어링을 중심으로 고객이 끊김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스트리밍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모든 이동을 포함하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상장 이후 기술 역량을 높이는 한편 모빌리티 밸류체인 내의 유관업체에 대한 M&A와 지분투자를 통해 슈퍼앱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이크로모빌리티와 자율주행 셔틀 등 다양한 분야의 신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1년 설립된 쏘카는 카셰어링 사업 및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 주차 서비스 등을 비롯한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카셰어링 시장의 독보적인 1위 기업으로, 약 79%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회사 대표 상품은 쏘카존(대여장소)에 주차된 차량을 쏘카 애플리케이션으로 예약, 제어해 최소 30분부터 10분 단위로 이용 가능한 ‘단기 카셰어링’이며, 1개월 단위로 구독하는 ‘쏘카 플랜’ 서비스도 제공한다. 차량 공유 서비스 외에도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 ‘일레클’,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 등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회사는 카셰어링과 마이크로모빌리티(전기자전거), 주차 플랫폼 서비스 기능 등을 통합한 슈퍼앱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자회사 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전략적 투자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이동, 유통, 운송 등 사람과 사물의 모든 이동을 포함하는 약 350조 원 규모의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쏘카의 총 공모주식 수는 4,550,000주(신주 100%),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34,000원~45,000원이며, 공모 예정 금액은 공모가 밴드 상단 기준 2,048억 원 규모다. 8월 4일과 5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공모가를 최종 확정하고, 8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일반청약을 진행한다. 8월 중 상장 예정이며, 상장 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공동주관사는 삼성증권, 인수회사는 유안타증권이다.

지난해 31% 이어 올 상반기 35% 매출 성장, 운영 효율 극대화로 흑자달성

 지난 2016년 27.9%였던 1인 가구 비중이 2020년 31.7%로 빠르게 늘어나면서 20~40대의 차량 등록대수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7.7% 감소한 반면, 카셰어링 시장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쏘카의 지난해 카셰어링 매출은 전년 대비 31.2% 성장한 데 이어 올 상반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35.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쏘카는 전국 4,500곳 이상의 쏘카존에서 19,000대 이상의 차량을 서비스하고 있다. 서울, 수도권 및 6개 광역시 등 국내 주요도시 인구의 약 81%가 주거지 반경 500m 이내에서 쏘카존을 이용할 수 있다. 운전면허 소지자 4명 가운데 1명 꼴인 800만 명이 쏘카 회원이며 모두의주차장, 일레클 등을 포함하면, 1,138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쏘카는 접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쏘카존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쏘카존 내 배치 차량도 늘려가고 있다. 고객이 쏘카존에 가지 않아도 차량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탑승 및 반납할 수 있도록 하는 ‘부름 서비스’를 통해 고객 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차량 운행률도 높여가는 중이다. 

 회사는 이용자와 차량을 중개하는 다른 모빌리티 플랫폼과 달리 직접 보유한 차량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량 및 이동 데이터와 사용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결합, 차량 배치에서부터 가격 결정, 프로모션 등에 활용하고 있다.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인 가격 결정 및 서비스 운영을 통해 차량 가동률을 높이고, 차량 관리 비용을 절감하는 등을 통해 수익성을 빠르게 개선해왔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반의 분석으로 확보한 17억6,500만 km에 달하는 보유 차량들의 누적 주행 데이터와 차량 정비 관련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를 활용해 보험 등 사고 관련 비용과 차량 관리 비용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예약 시간, 장소 및 실시간 수요를 반영해 탄력 가격을 적용하고, 10분 단위로 파편화된 예약 내역을 재배치해 차량 가동률을 극대화하고 있다.

 한편 쏘카는 카셰어링을 포함한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서, 이동하는 모든 순간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통합 멤버십인 ‘패스포트’를 지난해 6월 선보였다. 16만 명에 달하는 멤버십 구독회원은 비구독회원에 비해 4배 가량 높은 서비스 이용 빈도를 보이고 있다. 쏘카는 이를 통해 구독회원을 추가 유치하고 혜택을 강화하는 등의 지속적인 ‘락인(Lock-in)’ 효과를 통해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서비스 품질을 높여오고 있다.

 이같은 성과에 힘입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쏘카 차량 운영대수가 60% 증가하는 동안 차량 가동률은 28.8%에서 36.9%로 8.1%포인트 상승했다. 쏘카 카셰어링 사업의 조정 영업손실률은 지난 2018년 18.8%에서 지난해 1.5%로 개선됐으며, 올해는 첫 2분기 흑자전환에 이어 연간 영업이익 흑자 달성을 예상하고 있다.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 대다수가 두 자릿수 대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스트리밍 모빌리티’ 위한 슈퍼앱 강화…FMS 사업 본격화

 쏘카는 끊김 없는 이동 서비스를 표방하는 ‘스트리밍 모빌리티(Streaming Mobility)’ 사업 전략을 토대로, 슈퍼앱 전환을 통해 이동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올해 안에 쏘카 앱 내에서 KTX 예약을 연계하는 것을 시작으로 카셰어링과 전기자전거 서비스, 공유 주차 플랫폼은 물론 숙박 예약 기능 등을 연계해 다양한 소비자들의 이동 수요를 충족하는 슈퍼앱으로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슈퍼앱을 통해 자회사 나인투원의 마이크로모빌리티 서비스인 ‘일레클’과 모두컴퍼니의 공유 주차장 플랫폼 ‘모두의주차장’을 통합 제공할 예정이다. 쏘카는 슈퍼앱 통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바탕으로 자회사를 포함한 매출 성장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차량 관리를 위해 활용하고 있는 차량 관제 시스템(FMS, Fleet Management System)을 서비스화해 높은 마진의 신규 매출원도 확보한다. FMS를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전환해 차량 등 이동 수단(Fleet)을 운영하는 물류, 운송 기업 등에 솔루션 형태로 제공하며 새로운 수익원을 마련할 예정이다.

 쏘카는 지난 2020년부터 전략적 투자사인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 라이드플럭스와 제주도에서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쏘카는 앞으로 라이드플럭스의 솔루션에다 쏘카의 FMS 기술력, 카셰어링 이동 데이터 등을 결합해 서비스 지역과 라인업을 점차 확대하며 본격적으로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다는 전략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안전하고 편리한 모빌리티 서비스인 TAM(Total Addressable Market)의 시장 규모는 350조 원에 달할 정도로 무궁무진한 사업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며, “데이터 축적과 기술력 강화를 통해 점진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최종적으로 사람과 사물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모빌리티 관련 뉴스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One Comment
  1. […] 쏘카, 이달 코스피 상장 “인수합병-슈퍼앱 출시 등 다양한 신사업 전개&…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