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네이버 클로바노트, ‘AI 요약 기능’ 출시

2022-08-11 < 1 min read

author:

네이버 클로바노트, ‘AI 요약 기능’ 출시

Reading Time: < 1 minute

네이버 인공지능(AI) 음성기록 서비스 클로바노트가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적용, ‘AI 요약’ 기능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AI가 대화 주제별 구간을 나누고 핵심을 자동으로 요약해 제공하는 기능으로, 회의록이나 필기 내용을 한눈에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AI 요약 횟수는 매달 최대 10회까지 지원하며 대상 언어는 한국어로 시작해 향후 확대할 예정이다.

해당 기능은 한국어를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생성할 수 있는 ‘하이퍼클로바’ 초거대 언어모델이 적용된 결과다. 네이버는 기존에도 하이퍼클로바에 적용된 자기지도학습(self-supervised learning) 딥러닝 기법을 음성인식 모델에 접목해 인식률을 대폭 개선한 바 있다. 하지만 언어모델을 클로바노트 서비스에 직접 적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네이버는 클로바노트를 통해 업무상 통화 내용을 기록하는 사용자를 위한 기능도 내놓았다.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는 통화 후 녹음한 파일을 일부 미리보기하고 빠르게 클로바노트에 업로드할 수 있다. 자체 개발한 온디바이스(on-device) 인식기를 탑재해 녹음 내용을 서버로 전송하지 않고도 기기상에서 미리보기용 인식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참석자별 대화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한편, 음성기록을 텍스트 파일 뿐만 아니라 엑셀, 워드, 한글, SRT 파일로도 받아볼 수 있도록 다운로드 옵션도 확대했다.

네이버 한익상 책임리더는 “AI 요약 기능은 클로바노트가 음성녹취 서비스에서 진정한 회의록 관리 서비스로 발전하는 첫 단계”라면서 “앞으로 AI 요약 모델을 계속 고도화하고 코멘트 작성, 작업 관리, 공동 편집, 그룹 공유 등 업무 협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확대해 더욱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화형 인공지능(Conversational AI) 관련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