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mmerce wowtalk

[SNU 유니콘] 당신의 편안한 쇼핑을 위하여…사이즈 측정-필터링 전문 ‘쏘핏’

2022-09-27 5 min read

author:

[SNU 유니콘] 당신의 편안한 쇼핑을 위하여…사이즈 측정-필터링 전문 ‘쏘핏’

Reading Time: 5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스타트업투게더’ 의 일환으로 서울대학교기술지주가 운영하는 ‘2022 K-Global SNU 유니콘’ 액셀러레이션에 참여하고 있는 창업팀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다. 창업팀의 강점과 향후 계획을 기사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란다.

온라인 의류 쇼핑을 해본 사람이라면 사이즈 미스로 인한 쇼핑 실패는 한번쯤은 경험해봤을 것이다. ‘쏘핏’은 ‘사이즈로 인해 발생하는 온라인 쇼핑 구매자의 피로도를 낮춰준다’는 모토로 패션테크 시장에 뛰어들었다. 9월에 앱을 공식 출시한 따끈따끈한 스타트업인 쏘핏은 사이즈 측정/필터링 기술 기반의 속옷/스포츠웨어 전문 쇼핑 플랫폼을 표방한다. 

메이저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근무하며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및 콘서트 기획 연출을 담당했던 박소현 쏘핏 대표는 사이즈 문제로 발생하는 온라인 의류 구매 문제를 해결하고자 창업을 결심했다. 쏘핏은 쇼핑 업계의 사이즈 문제를 풀기 위해 먼저 특화된 필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려 한다. 속옷/스포츠웨어에 특화된 필터링 서비스를 도입, 소비자 입장에서 원하는 상품을 최대한 정확하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이와함께 사이즈/소재 비교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소비자가 기존에 잘 맞았던 제품의 사이즈를 기입하면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 구매하려는 상품과의 단면 사이즈 비교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마다 사이즈 기준이 달라 생기던 오차를 줄여 상품 사이즈 비교에 대한 피로도를 낮춰준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상품의 주요 소재에 대한 특성을 보여주는 원단 비교 시스템을 도입, 각 상품의 신축성, 세탁 후 평균 변형도 등을 확인하기 편한 시스템 제공한다. 

사이즈 측정과 필터링 기술력 외에도 쏘핏은 콘텐츠 제작에도 강점을 보인다. 엔터테인먼트 기획/제작팀 출신들이 만들어내는 트렌디하고 특화된 콘텐츠로 의류 브랜드 사와 MZ세대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서울대학교기술지주의 ‘K-Global SNU 유니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선정된 쏘핏은 오는 11월 싱가포르 핀테크 박람회에 참가해 글로벌 진출에 대한 가능성도 점쳐볼 계획이다. 

박소현 쏘핏 대표는 “지능적으로 진화한 소비자들에 맞춰 버티컬형 전문 쇼핑몰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쏘핏은 트렌드에 맞게 스포츠웨어를 큐레이션해주면서 우리만의 콘텐츠를 통해 빠르게 MZ세대를 사로잡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비쳤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대표자 본인 또한 속옷 상품을 살 때 본인에게 맞는 특정 사이즈를 찾기 위해 여러 브랜드 사이트를 오가지만, 쇼핑 환경의 기술적 고도화가 ‘전혀’ 되어있지 않아, 원하는 사이즈를 찾기 위해 무한 스크롤 및 상품상세페이지 및 옵션 정하기 IN&OUT을 반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사이즈가 없어 1-2시간 가량을 낭비한 경험이 많습니다. 원하는 사이즈를 판매하는 브랜드를 찾기가 힘들어 실제로 5년간 단 5-6개의 브랜드에서만 속옷/스포츠웨어 쇼핑을 하며 피로감이 매우 상승했습니다. 하여 기술적 고도화가 입혀진 쇼핑 서비스에 다양한 브랜드/사이즈/재질의 상품의 브랜드를 입점시켜 소비자에게 보다 더 편리한 쇼핑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재 오픈 마켓이나 패션 전문 플랫폼에도 속옷/스포츠웨어 브랜드가 일부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종류가 현저히 적어 상품 검색이 어렵고, 통일된 분류 방식도 없어 상품의 상세 정보까지 확인해야만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온라인 속옷 쇼핑에 대한 피로도가 높은 상태입니다.

속옷/스포츠웨어 상품의 소비자는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빠르고 다양하게 찾아보기 위해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현재 온라인 속옷/스포츠웨어 시장은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서비스가 부재하여 소비자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의 속옷/스포츠웨어 시장의 문제점은 속옷/스포츠웨어 상품 매출의 절반 이상은 소수의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소상공인은 속옷/스포츠웨어 특화 쇼핑 플랫폼의 부재로 인해 매출 증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먼저 특화된 필터링 서비스(1차 서비스 및 개발 완료 / 개발 개선 보수 작업 진행 중)입니다. 속옷/스포츠웨어에 특화된 필터링 서비스를 도입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원하는 상품을 최대한 정확하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원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 여러 쇼핑몰을 방문하고, 일일이 상품 상세 페이지를 확인하던 소비자에게 세분화되고 직관적인 기준을 가진 필터링 서비스를 제공하여 쇼핑 검색 시간과 피로도를 획기적으로 낮춰줍니다. 

특화된 필터링 서비스를 통해 상품 상세 페이지까지 유입된 소비자는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이나 기능을 가진 상품이라는 것을 인지한 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페이지에서의 체류 시간이 증가하고, PV 이탈률은 감소하여 판매자 입장에서 구매전환율이 증가합니다. 또한 특화된 필터링 서비스로 잘 노출되지 않았던 상품이 검색됨으로써 무료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사이즈/소재 비교 시스템(1차 서비스 기획 완료 / 개발 개선 작업 진행 중)입니다. 

소비자가 기존에 잘 맞았던 제품의 사이즈를 기입하도록 유도한 후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 구매하려는 상품과의 단면 사이즈 비교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이는 브랜드마다 사이즈 기준이 달라 생기던 오차를 줄여 상품 사이즈 비교에 대한 피로도를 낮춰줍니다. 

상품의 주요 소재에 대한 특성을 보여주는 원단 비교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각 상품의 신축성, 세탁 후 평균 변형도 등을 확인하기 편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소재에 민감한 소비자가 많은 속옷/스포츠웨어 상품에 대한 신뢰감이 상승될 수 있습니다. ECO 인증마크 도입을 통한 사회적, 환경적 문제 해결에도 일조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앞서 언급한 전문화된 필터링 서비스와 사이즈 비교 서비스가 가진 기술력을 통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우리만의 특성이 담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러한 기술력을 차별화된 우리만의 감각있는 콘텐츠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유저들에게 쉽게 다가가고자 합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앱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현재 출시는 완료하였고, 지속적으로 앱 업데이트 진행 중입니다. 현재 앱이 출시 진행한지 약 1주일 미만임에도 불구하고, 쏘핏 앱을 믿고 입점을 결정해준 브랜드는 약 80여개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우리 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와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현재 2021년까지 파악된 시장 규모만 약 16조원에 달하며 해당 시장규모는 급진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핵심 1차 타깃 고객은 MZ 세대중에서도 콘텐츠 소비를 즐겨하는  20대후반 ~ 30대 초반의 여성을 1차 타깃으로 합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판매 플랫폼 이용 수수료가 메인 파트로 존재하며, 그 외로는 광고 계좌 수수료 및 사내에 자체 콘텐츠 제작팀이 있어, 브랜드 룩북 및 홍보 콘텐츠 제작 수수료 또한 주요 BM으로 두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현재 앱 출시한지 일주일밖에 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확보된 입점사 브랜드는 80여개에 달합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시장에 출시된지 1년정도가 된 버티컬형 패션 플랫폼의 평균 입점사 수는 약 50개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숫자에 대비하면, 현재 쏘핏에 입점한 브랜드 입점사 수는 확실하게 긍정적인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현재 쏘핏 유튜브 채널에서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의 평균 조회수는 마케팅 비용을 일절 지불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최고 조회수 8만, 평균 조회수 2만회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쏘핏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팀 구성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기획을 담당하는 멤버는 전부 콘텐츠의 차별화가 가장 필요한 엔터테인먼트 기획/제작팀 출신 실무진들로 구성됐으며 개발진으로는 쇼핑 플랫폼사 그리고 큐레이션 및 빅데이터에 특화되어 국내에서 1,2위를 다투고 있는 기업 출신의 숙련된 개발자로 구성돼 있습니다.

기술만 있다고 그 서비스가 고객에게 몸소 와닿을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차별화된 기술력에 콘텐츠를 입혀 나만의 취향, 감각 그리고 사이즈까지 고려한 제품군을 각자의 컬러감에 맞춰 확실하게 큐레이션 해줄 수 있는 쏘핏이 되고자 합니다. 

K-Global SNU 유니콘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계기와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국내시장을 확보한 후에, 해외 브랜드 쪽으로도 영역을 확장하여 국내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제품성을 가지고 있는 해외 브랜드 제품군을 소개를 하기도 하고- 우리나라의 브랜드 제품군을 해외 시장에 소개하여 해외시장과 국내 브랜드를 이어줄 수 있는 매개체가 되고 싶습니다. 

K-Global SNU 유니콘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시장의 진출함에 있어 필요한 지원을 받고 싶었고, 오는 10월 싱가포르 빅데이터 및 AI 월드 박람회에 쏘핏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소규모의 기업이 꿈꾸기 힘든, 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는 여러방면에서의 지원을 받게 될 수 있음에 감사하며, 해당 프로그램 행사 참여를 가장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최근에 SNU 유니콘 프로그램에서 주최한 IR 데모데이에 발표기업으로서 참여했는데, 만나뵙기 힘들었던 다양한 투자사의 심사역도 만나 뵙고, 밍글링 할 수 있는 후속 자리까지 제공받음으로써 효율적인 IR 실전 연습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투자 유치까지 이어질 수 있는 소중한 자리를 제공받았습니다. 

[2022 SUN 유니콘 프로그램 참가팀 인터뷰 전체보기]

[패션테크(Fashion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