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원하는 프로에게 원하는 장소서 강습” 골프 플랫폼 ‘릴리즈’

2022-10-25 3 min read

author:

“원하는 프로에게 원하는 장소서 강습” 골프 플랫폼 ‘릴리즈’

Reading Time: 3 minutes

[편집자주] 빅뱅엔젤스신용보증기금의 ‘스타트업네스트’ 12기에 참가 중인 스타트업에 대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오는 28일에 데모데이를 앞둔 프로그램 참여 9팀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본다.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드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2억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1분기 내 

국내 골프인구는 2019년 470만 명에서 21년 564만 명, 최근에는 636만 명으로 급증하며 지난 9년간 연평균 11%의 증가폭을 보이고 있다.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주52시간 근무가 보편화되면서 골프는 중년 남성 위주에서 벗어나 여성과 2,30대까지 폭넓은 대중 스포츠로 확대됐다. 

앞으로 골프를 배울 의향이 있는 잠재인원은 956만명으로 조사됐으며 경험인구와 잠재인원이 약 1,800만명에 이를 정도로 생활 속으로 깊이 파고들었다. 하지만 증가하는 골프 활동인구에 비해  합리적이며 개인 맞춤형 골프 서비스 및 강습 매칭 인프라는 열악한 형편이다.

채승권 대표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릴리즈는 원하는 프로에게 원하는 장소에서 강습을 받을 수 있도록 매칭해주는 서비스 ‘모두의스윙’을 개발하고 있다. 

‘모두의스윙’은 프로를 찾는 방식이 해시태그 및 매칭 형태로 나에게 맞는 프로를 찾는 것에 조금 더 중점을 두는 형태다. 기존 플랫폼들이 ‘서칭’에 중점을 뒀다면, 모두의스윙은 ‘매칭’ 알고리즘에 중점을 둔 형태로 진행된다. AI 스윙분석을 활용해 영상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고 프로를 매칭해준다. 누구나 손쉽게 프로 선수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서 레슨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경쟁력을 지닌다. 

빅뱅엔젤스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 12기에 선정된 릴리즈는 모바일 앱을 통한 프로 매칭 서비스를 올해 12월 런칭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2023년 서비스 안정화 및 프로 500명 확보를, 2024년에는 비대면 강습까지 확장한다는 목표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MZ세대의 유입 및 골프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골프 실력은 늘 제자리입니다.

이러한 이유에는 두지가 있는데, 나에게 맞는 프로를 찾기 어렵다는 점과, 연습을 지속적으로 할만한 유인이 없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이 두가지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나에게 맞는 프로를 정확하게 찾고, 우리 집 앞에 있는 다양한 공간(아파트 공간, 다른 연습장)에서 배울 수 있도록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연습을 한 영상을 찍어 올리면, P2E 형태로 보상이 주어질 수 있도록 제공하여 지속적인 연습을 유도하는 형태로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프로를 찾는 방식이 해시태그 및 매칭 형태로 나에게 맞는 프로를 찾는 것에 조금 더 중점을 두는 형태로 진행합니다. 기존에 플랫폼들이 ‘서칭’에 중점을 뒀다면, 모두의스윙은 ‘매칭’ 알고리즘에 중점을 둔 형태로 진행합니다. AI 스윙분석을 활용해 영상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고 프로를 매칭해주는 형태 로 다른 플랫폼에 비해 우위가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모바일 앱을 통한 프로 매칭 서비스를 개발중에 있으며, 올해 12월 런칭을 목표로 제품 개발을 진행중입니다. 2023년에는 서비스 안정화 및 프로 500명 확보 및 2024년에는 비대면 강습까지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골프 레슨 및 스크린 시장 1조, 골프 전체 시장 10조의 시장을 겨냥합니다. 플랫폼에 친숙하고 골프 실력을 늘리고 싶은 25 34 골프 인구와 차별화된 원포인트 레슨이 필요한 35 44 골프 인구를 타깃합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프로와의 매칭이 되어 지불하는 가격에 대한 수수료(10~15%)입니다.  다양한 프로 풀을 통해 프로들이 새로운 수익기회를 얻고, 그에 따른 수수료 수취합니다. 비대면이 활성화 되면, 프로가 온라인으로 강습을 제공할 시 그에 따른 매출 발생 후 수수료 받는 구조입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50여명의 프로 모집 및 데이터를 확보하고 프로필 사진 촬영을 완료했습니다. 제조업, IT 기업과의 사내복지 차원의 프로모션 및 서비스 실시 지역인 4개구 중심 골프 커뮤니티와의 이용 할인 제휴, 골프 라인업 갖춘 스포츠 브랜드와의 제휴를 논의 중입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채승권 대표는 SK, 카카오,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을 통해 창업 기회를 모색하다 릴리즈를 창업했습니다. 구성원으로는 학연, 지연으로 이루어진 정규 멤버 3명과,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8명의 스텔스 멤버를 통해 골프영역에서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팀 결성 계기는 평소에 골프에 관심이 많고, 골프 강습 시장에 문제가 있다고 느낀 사람들끼리 뭉쳐서 창업을 하게 됐습니다. 

[빅뱅엔젤스 스타트업 네스트 12기 참가팀 인터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