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Robotics

로봇 무인 카페 ‘엑스익스프레스’, 판교 카카오 신사옥 매장 오픈

2022-11-01 2 min read

author:

로봇 무인 카페 ‘엑스익스프레스’, 판교 카카오 신사옥 매장 오픈

Reading Time: 2 minutes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가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무인 카페 ‘엑스익스프레스(X-EXPRESS)’의 두 번째 매장을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카카오 아지트 신사옥에 오픈한다고 1일 밝혔다.

로봇-바리스타 협동카페 ‘라운지엑스’의 무인 버전인 ‘엑스익스프레스’는 지난달 성수동에서 첫 매장을 오픈했다. 바리스타 로봇이 주문부터 결제, 제조, 픽업까지 서비스 전반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람의 도움 없이도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오픈하는 ‘카카오판교점’에는 AI기반의 비전인식 기술이 적용되었다. 바리스타 로봇은 매장에 설치된 카메라를 바탕으로 이미지를 분석해 실시간 상황에 맞춰 동작한다. 음료가 엎질러져 있거나 고객이 로봇을 만지려는 등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로봇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다.

엑스익스프레스는 로봇과 사람 간 가림막이 없는 오픈형 무인매장인 만큼,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인공지능 기술로 극복하겠다는 계획이다. 오픈형 로봇카페는 고객과 로봇 사이의 심리적 거리감을 최소화해 보다 고객친화적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카오 신사옥에 오픈한 이번 매장은 ‘사람들이 자주 어울려 모이는 장소’라는 뜻을 가진 ‘아지트’의 컨셉에 맞춰 고객들이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기획됐다. 테이크아웃 중심이던 기존 매장과 달리, 신규 매장에서는 좌석을 마련해 로봇이 주문한 자리로 직접 커피와 디저트를 전달해준다.

결제수단도 다양해졌다. ‘카카오페이’와 같이 카카오 맞춤 결제방식이 추가돼 입주고객의 이용에 편리함을 더했다. 엑스와이지는 앞으로 카카오가 제공 중인 다양한 서비스와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계획이다.

황성재 엑스와이지 대표는 “새롭게 오픈한 카카오판교점은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색다른 경험을 전할 수 있는 재미있는 기능들을 다양하게 추가할 예정”이라며 “주문을 기다리는 동안 태블릿을 통해 간단한 미니게임을 즐기거나, 리뷰를 남기면 랜덤 추첨을 통해 로봇이 서비스 선물을 제공하는 등 신선한 경험을 전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새롭게 오픈하는 ‘엑스익스프레스 카카오판교점’은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신규 매장에서는 아메리카노, 카페라테 등 8가지 음료 메뉴와 휘낭시에, 파운드케이크 등 4가지 베이커리 디저트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

[로보틱스(Robotics) 관련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