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ravel wowtalk

[2022 관광 글로벌 챌린지 참가팀 인터뷰➀] 미디어앤아트-플랫포스

2022-12-06 4 min read

author:

[2022 관광 글로벌 챌린지 참가팀 인터뷰➀] 미디어앤아트-플랫포스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싱가포르 기반 크로스보더 액셀러레이터 어썸벤처스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국내 유망 관광 기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을 돕는 ‘2022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본 프로그램에 참가한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을 만나본다. 

‘2022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은 관광 인공지능·데이터, 관광 서비스 플랫폼, 관광 실감형 콘텐츠 등 관광 3대 분야, 그 중에서도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해외진출 희망 유망 관광기업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참여기업의 글로벌 핵심 역량 함양, 진출 전략 고도화, 해외시장 이해 제고를 통해 관광기업의 해외진출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엑셀레레이팅을 맡은 어썸벤처스는 싱가포르 진출을 희망하는 7개 관광 기업을 선발, 프로그램 기간 동안 개별 및 그룹 멘토링, 현지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고,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현지 잠재 고객을 연결하는 등 지원을 펼쳐왔다. 

지난달에는 육성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데모데이를 진행해 투자 분야 및 투자 금액 등을 고려해 기업과 투자사 간 1:1 투자 라운드 테이블을 제공하기도 했다. 와우테일이 어썸벤처스의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거쳐 한단계 스케일업한 참여 스타트업들의 기술력 및 비전, 계획 등 주목할 면면을 소개한다. 

지역을 활성화 시키는 공간 콘텐츠 제작 ‘미디어앤아트

  • 대표이사 : 지성욱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50억원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소비자들에게 볼펜 한 자루를 판매할 때도 모델의 변천사, 제작 배경 등등 수많은 이야기가 개입됩니다. 하지만 우리 팀이 판단하건대 공간과 부동산 측면으로는 이용자들에게 감동과 이해를 구할 수 있는 적극적인 스토리텔링이 개입되는 사례가 많지 않습니다. 우리는 공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 연간 수십만 명 이상의 오프라인 트래픽을 발생시킵니다.  그리고 지역과 건물의 밸류업을 시도합니다.

지성욱 대표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우리는 공간 콘텐츠 브랜드 그라운드시소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라운드시소는 전시 콘텐츠 기반의 복합 문화 공간 브랜드입니다. 서울 지역 내 서촌, 성수, 명동 3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전시장 별로 연간 20만 명, 3개 점 전체 70만 명의 오프라인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입장을 위해 15,000원 유료 티켓 구매라는 커다란 진입 장벽에도 불구하고 대단위 트래픽을 발생시킨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누적 300만 명의 관람객 데이터를 통해서 전시 콘텐츠라는 표현 기법을 사용해서 조닝, 동선 설계, 감정선의 배치 등에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명동점은 80대의 고성능 프로젝터를 설치한 미디어아트 전용 상영관으로, 서촌점과 성수점은 사진과 회화 전시와 같은 전통적인 아날로그 전시를 전개함으로써 공간 콘텐츠로서 가용할 수 있는 모든 표현 방법을 섭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5차례가 넘는 전시 콘텐츠를 전개하면서 모든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해외 라이센싱 사업도 활발히 전개 중입니다.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지금까지 미시간벤처캐피탈, 다올인베스트먼트(구. KTB네트워크), SBI인베스트먼트 등 국내외 VC를 통해서 누적 150억 원 이상의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조달한 바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2020년 13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후, 2021년 73억, 2022년 90억 (E)의 매출을 기록하며 급성장 중에 있습니다. 당사 콘텐츠는 해외에도 인정을 받아 지금까지 중화권(중국, 대만, 홍콩) 15개 도시에 라이센싱을 전개했습니다. 내년에는 도쿄에 2개 전시 라이센싱이 확정된 상태입니다.

이번 한국관광공사 지원 프로그램이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싱가포르 내 그라운드시소를 전개함에 있어 투자사, 파트너사 등 다양한 네트워크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현지 부동산캐피탈 회사와 계약을 앞두고 있으며 내년 1분기에 런칭을 목표로 스케줄링 중입니다.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가장 직접적인 방법으로 공간에 스토리를 부여하고 이용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유일의 업체라고 자부합니다. 특히나 우리 팀의 콘텐츠 제작 성과는 유료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당사 공간 콘텐츠 브랜드인 ‘그라운드시소’를 포털 내 검색 시, 반드시 ‘서촌 맛집’, ‘성수 놀거리’와 같은 인근 리테일과 밀접한 키워드들이 연관 검색어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즉 콘텐츠 관람 목적은 인근 지역의 리테일 이용 등이 수반되며 우리팀의 콘텐츠 제작 능력, 집객 능력은 베뉴와 지역 전체를 활성화 시킨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클라우드형 모바일상품권 플랫폼 ‘폰기프트’ 운영 플랫포스

  • 대표이사 : 신영준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50억원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모바일 상품권 발행 니즈는 점점 더 커져가고 있지만, 기존의 모바일 상품권 발행 대행사의 높은 개발비용과 긴 개발기간으로 인해 소수의 대형 프랜차이즈에만 모바일상품권 발행하고 있는데다 카테고리가 국한되어 있습니다.

신영준 대표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당사는 국내 유일의 클라우드형태로 제공되는 모바일 상품권 플랫폼입니다. 상품권 발행과 유통을 원하는 어떤 사업자나 당사 홈페이지 가입 후 당사가 제공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사의 모바일 상품권 발행과 유통이 가능해지는 구조입니다. 초기비용없이 신속하게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 국내 유일의 간편발행 플랫폼입니다. 

관광, 식음료, 보험, 공연, 면세점 등 다양한 분야의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모바일상품권 발행 플랫폼인 ‘폰기프트’를 통해 쉽고 빠르게 온라인 비즈니스로 디지털 전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술적 장점으로는 API 연동, 초경량 SDK, 쉬운 플랫폼을 통해 상품의 수에 상관없이 탄력적 적용 가능합니다. 양자난수를 적용하여 보안성을 높인 세계 최초의 모바일 상품권이며 기존 상품권 발행 프로세스를 2단계로 압축하여 쉽고 빠르게 발행 가능 합니다.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네이버 등 국내 주요 쇼핑파트너 시스템과 직접 연동을 완료했으며 세계 모바일 상품권 회사중 유일한 이베이(ebay) 직접 연동 파트너입니다. 국내 유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기프트카드 파트너 계약사이면서, 2021년에 아기유니콘선정, 도전 K-스타트업 2021에서 과기부장관상 수상, 공유경제 오디션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을 보유했습니다. 이밖에도 문화관광부 성장관광벤처, 여행업 디지털전환 공급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번 한국관광공사 지원 프로그램이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국내 이외에 해외 기반의 다양한 관광 기업과의 미팅 및 컨설팅을 통한 네트워킹 확대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2023년은 대형 파트너가 참여해서 당사의 드라마틱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모바일 상품권에 대한 다양한 업종에서의 수요 증가 및 국내 유일하게 탄력적으로 적용 가능한 모바일 상품권 시스템 제공 기업으로 큰 성장을 이뤄낼 계획입니다. 다양한 업종에서 많은 경험을 쌓은 팀 구성으로 성장을 가속화하겠습니다. 

[2022 관광 글로벌 챌린지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