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Funding

산업용 컴퓨터비전 ‘아이브’, 100억원 시리즈B 투자유치

2022-12-29 2 min read

산업용 컴퓨터비전 ‘아이브’, 100억원 시리즈B 투자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산업용 딥러닝 컴퓨터비전 솔루션 기업 ‘아이브(AiV)’가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아이브는 확보한 투자금으로 선행 연구와 함께 자동차, 2차전지, 전자, 소비재 등에서 양산 프로젝트를 가속화해 국내외 시장에 동시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에는 LB인베스트먼트, 파라투스인베스트먼트, KT&G, 엠더블유앤컴퍼니, 제이엔앰파트너스 등 신규 투자자와 L&S벤처캐피탈, 산은캐피탈 등 기존 FI 투자자들이 동참했다. 아이브의 누적투자금은 160억원 규모이며 L&S벤처캐피탈, 산은캐피탈, 케이투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 퀀텀벤처스코리아, 위벤처스 등 FI와 다수의 SI들이 주요 주주로 참여했다.

2020년 설립된 아이브는 산업용 인공지능 분야에서 컴퓨터비전 솔루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아이브는 AI 기반 검사, AI 기반 물류자동화, 그리고 AI 기반 CCTV 영상분석 3가지 영역에서 빠르게 양산 적용 레퍼런스를 쌓고 있다.

2022년에만 60여건의 PoC(개념증명)을 수행하였고, PoC의 성공을 바탕으로 다수의 양산 프로젝트을 체결하였다. 지금까지 육안검사자에 의존하여 불량 유출 및 비용 효율화에 어려움을 겪던 제조사들에게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딥러닝 알고리즘, 광학계 엔지니어링, 하드웨어 설계까지 내재화하여, 검출력 뿐만 아니라 검사속도 및 검사 전후단의 양산라인 연결성까지 최적화한 AI 기반 검사 턴키솔루션을 통해 제조사의 생산라인에서 최적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AI 기반 검사 뿐만 아니라, 제조사 및 물류사들의 스마트팩토리에 필수적인 비정형적 물체의 물류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딥러닝 알고리즘 및 광학계 엔지니어링 솔루션까지 제공하여 제조사 및 물류사의 실질적 스마트팩토리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아이브가 타겟하고 있는 글로벌 머신비전과 물류자동화 시장은 각각 2021년 기준 15조원, 63조로추정되며, 연평균 8% 이상씩 성장해 2030년 각각 30조원, 126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의 경쟁력은 비정형적 외관 불량 검사 및 물류자동화 과제에 특화된 딥러닝 알고리즘, 이를 양산용 비전SW에 통합하여 기존의 룰베이스 알고리즘 기능까지 통합하여 제공하는 점이다. 또한, 과제 목표에 최적화된 광학계 엔지니어링을 통해 알고리즘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영상의 시인성을 확보해 낼 수 있는 것이 또다른 경쟁력이다.

아이브의 기술력 및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부의 2022년 ‘아기유니콘200′ 선정 및 Si-Tech Innovation Award 202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성민수 대표는 “아이브의 딥러닝 검사 솔루션은 고객사 스마트팩토리 현장 상황에 따라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장비를 맞춤형으로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자동차, 2차전지, 전자, 디스플레이 장비 등을 비롯한 국내 제조업 전반의 스마트팩토리 시장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이번 투자 유치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기술의 고도화와 해외 시장에서도 아이브의 기술 우수성을 인정받는 글로벌 딥러닝 머신비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금번 라운드를 리드한 LB인베스트먼트는 “아이브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수적인 AI 비전검사, 물류자동화 등의 영역에서 솔루션을 실전 배치하여 고객사들의 실질적인 생산성 증가 및 비용절감을 도와주며 딥러닝 기술력을 증명하였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스케일업이 기대되어 투자를 진행하였다”며, “LB는 내년에도 아이브와 같이 글로벌 경쟁이 가능한 기술력과 사업역량을 모두 보유한 테크기업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

한편, 아이브는 이번에 확보한 투자금으로 딥러닝 알고리즘 고도화 및 비정형적 외관 불량 검사에 특화된 광학계 개발을 가속화하고, 전기차 2차전지, 전자 등 핵심 산업 영역에서 양산 프로젝트 판매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제조사/물류사 및 기존 룰베이스 알고리즘 기반의 검사장비 회사들이 딥러닝을 빠르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MLOps 기반의 딥러닝 컴퓨터비전 온라인 플랫폼 소프트웨어도 제공할 예정이다.

[영상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Visual AI] AI 영상 검색 ‘트웰브랩스’, 160억원 추가 시드 투자유치.. “초대형 AI 상용화”[Visual AI] 산업용 컴퓨터비전 ‘아이브’, 100억원 시리즈B 투자유치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