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Mobility

오토노머스에이투지,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기업 13위 차지

2023-03-02 2 min read

오토노머스에이투지,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기업 13위 차지

Reading Time: 2 minutes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Guidehouse Insight)가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종합순위를 지난 1일에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1위의 인텔 모빌아이, 2위의 구글 웨이모 등 미국의 거대 테크기업들이 순위를 차지한 가운데, 대한민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13위를 차지했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지난 2018년 현대자동차 출신의 자율주행 엔지니어 4명이 만든 대한민국 스타트업으로,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자율주행차를 운영(32대)하고, 가장 긴 자율주행거리를 달성(264,250km)한 기업이다.

가이드하우스(구 내비건트 리서치, Navigant Research)는 지난 2017년부터 18~20개월 주기로 전 세계 자율주행 업체들의 기술 순위를 평가하여 “자율주행 리더보드(Leaderboard)”를 발표해왔다. 리더보드는 ▲비전 ▲시장진출 전략 ▲파트너 ▲생산 전략 ▲기술력 ▲판매/마케팅/유통 ▲시장 리딩력 ▲연구개발 프로세스 ▲제품 포트폴리오 ▲지속가능성 등 10가지 기준으로 평가하여 순위를 매긴다.

금번 순위를 보면 대한민국 기업으로는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유일하다. 지난 2019년 현대자동차가 15위에 랭크된 이후 대한민국 기업이 순위에 진입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으며, 현대차와 앱티브가 합작한 미국기업 모셔널(Motional)은 5위에 올랐다.

특히 랭크된 업체들의 기업가치는 모두 1조원 이상이고, 누적 투자금액도 수천억원에서 수조원 사이임은 물론 구글ㆍ인텔ㆍGM 등 거대 글로벌 기업들의 자회사 또는 파트너사인 기업이다. 반면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기업가치가 660억원에 누적 투자금액 또한 181억원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금번 13위 진입은 눈여겨 볼만하다.

가이드하우스 관계자는 “대기업이나 글로벌 파트너사 없이 정부 주도의 R&D사업과 실증사업들을 집중 공략하며 자체적인 생존력을 구축하고, 정부 정책과 발맞추어 나아가는 전략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며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자율주행자동차는 웨이모, 크루즈 등과 비교해봐도 뒤처지지 않을 정도의 긴 거리, 높은 속도, 어려운 구간에서 운행하고 있어 앞으로 글로벌 투자나 파트너사가 연계된다면 무서운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세계 13위로 평가한 의견을 밝혔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금번 글로벌 순위평가에서 진입하게 된 배경에는 상용화에 가장 근접하다고 평가받는 MaaS(Mobility as a Service, 서비스형 모빌리티)가 주요한 요인으로 손꼽힌다. 경쟁사들의 자율주행이 3~5km 내외의 짧은 구간, 제한된 지역 안에서 “체험”수준에 그치는 반면에,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자율주행차는 일반 차량들이 혼재된 30~50km의 공공도로에서 운행하는 실제 “대중교통”과 같은 수준으로, 일평균 자율주행 거리만 500km 이상에 이르고 있다. 매일 서울-부산에 이르는 거리의 공공도로에서 자율주행을 운행하는 것이다.

또한 국내 기업으로 유일하게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자율주행안전보고서(VSSA) 승인을 받았고, 싱가포르의 국가 주도 스마트인프라 프로젝트인 COSMO(COnnected Smart MObility) 사업을 수주하는 등 글로벌 성과들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오영철 이사는 “자율주행업계의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가이드하우스 글로벌 자율주행기술 순위의 진입은, 우리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동시에 회사의 비전과 기술개발방향이 올바르게 나아가고 있음을 확신하게 해준 의미있는 사건이라고 생각한다”며 “대한민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순위에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앞으로도 글로벌 자율주행 1위를 향해 쉬지않고 달릴 것이다”고 말했다.

한지형 대표는 “앞으로도 국토부 주관 『모빌리티 혁신 포럼』에서 자율주행 분과장 역할과 자율주행 국제협력사업 참여, 산업부 주관 『한국-이스라엘 스마트모빌리티 사절단』 참여 등을 통해 더 많은 대한민국 기업들이 자율주행 원팀코리아로 글로벌 무대에 진출하는 데에 기여하겠다”라며 당찬 포부도 밝혔다.

[자율주행(Autonomous Vehicle) 관련 뉴스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