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카카오엔터, 인도네시아 불법유통 웹툰 1만5000건 차단

2023-03-20 2 min read

author:

카카오엔터, 인도네시아 불법유통 웹툰 1만5000건 차단

Reading Time: 2 minutes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웹툰 불법 유통 대응 TF팀(Protecting the Contents of Kakao Entertainment, 이하 P.CoK팀)이 지난해 인도네시아(이하 인니) 집중 단속 성과를 20일 발표했다. 불법 유통을 뿌리뽑고자 업계 최초로 전문 TF팀을 결성한 이후 국내외 단속 성과 및 노하우를 망라한 제 1, 2차 불법 유통 대응 백서 발간, 불법 사이트 고소 등 연이은 활약 중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국내와 영미권, 중화권에 이어 인니에서도 소기의 성과를 거둬 주목을 모은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P.CoK팀은 작년 한 해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불법물 총 15,607건 수동신고 및 차단, 총 206개 텔레그램 그룹 폐쇄, 13개 대형 불법 번역 그룹 중단 및 연계된 32건의 도네이션 채널을 폐쇄했다고 밝혔다. 인터넷 유저의 63%가 불법 콘텐츠를 이용할 만큼 저작권 인식이 낮은 인니에서 작년 7월부터 진행한 ‘글로벌 불법 유통 근절 캠페인’을 통한 인식 개선과 현지 출장 및 잠입 수사 등을 통한 ‘정성적 침해 대응’을 병행했다.

특히 ‘정성적 침해 대응’ 성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불법 사이트 운영 특성에 있다. 불법물 대부분이 폐쇄형 커뮤니티에서 유통되고, 시시각각 변하는 은어를 통해 공유되기 때문에 AI 등 자동화 툴로는 대응에 공백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암호화된 그룹을 뚫고 폐쇄형 커뮤니티에 잠입하고, 은어의 맥락까지 파악하려면 각 언어권별 전담인력을 통한 체계적 대응이 필수적이다.

이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P.CoK팀은 도네이션 서비스, 채팅 서비스, 링크 연동 서비스 및 불법 사이트, 텔레그램(Telegram), 디스코드(Discord) 등 단속이 까다로운 각종 음성적 플랫폼을 전담 팀원이 수동 모니터링 및 단속해왔다. 경계가 심한 폐쇄형 커뮤니티에 접근하기 위해 일반 이용자로 가장하는 등 오랜 시간 공들여 잠입 수사를 진행했다.

채널을 막론하고 폭넓게 펼쳐진 조사 및 잠입 단속, 지속적인 경고장 발송 등 집요하고도, 체계적인 대응에 P.CoK팀의 포착망에 걸린 다수의 대형 불법 번역 사이트가 결국 백기를 들었다. “카카오웹툰 번역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인니 대형 불법 번역 그룹 운영자, “카카오 라이선스 작품은 인니어 공식 번역 금지” 규정 공지를 올린 불법 사이트 연계 디스코드 채널 등 카카오엔터 IP 불법 번역 및 공유에 대한 관리자들의 포기 선언, 기존에 유포되었던 불법물 삭제가 줄줄이 이어졌다.

인니 불법 사이트 운영자 및 이용자들을 직접 찾아내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것도 대표적 성과 중 하나다. P.CoK팀은 국내에서의 원격 단속에 머무르지 않고, 직접 인니 파견에 나서며 현지 시장 이해 및 단속 노하우를 한 차원 더 고도화했다. 이들을 통해 인니 저작권 인식, 불법물 유통 경로 등을 소상히 파악했으며 “더 이상 불법물을 유통/소비하지 않겠다”는 불법 근절 선언 인증샷까지 촬영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P.CoK팀은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국내와 영어권, 중화권에서의 불법 사이트 단속 활동도 여전히 체계적으로 진행 중이다. 중화권의 경우 지난 2차 백서 발간 이후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 말까지 단 3달 만에 70,680개 불법물을 차단하는 등 신속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같은 성과들은 P.CoK팀에서 운영하는 트위터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공유되고 있으며, 올 상반기 중 3차 불법 유통 대응 백서를 통해 또 한차례 소상히 공유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호준 법무실장 겸 불법 유통 대응 TF장은 “피콕팀은 전 언어권 대상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불법 유통물을 모니터링 및 단속하겠다는 단호한 의지로 활동에 임하고 있다. 21년 TF팀 출범 이후 현재까지 불법물 약 920만 건을 적발하고, 검색 차단 키워드 약 7천 건을 등록하는 등 꾸준히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라며 “올해는 기존 대응 활동에 더해 글로벌 이용자 대상 참여형 인식 개선 활동, 불법 사이트 고소를 위한 증빙용 침해 현황 DB 수립 등 보다 다각적인 접근법을 수립하며 활동에 지속적인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2016년도부터 국내를 중심으로 저작권 보호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웹툰이 점차 국내를 넘어 글로벌 전역에서 인기를 얻으며 글로벌 저작권 침해가 발생하자 21년 11월 업계 최초로 P.CoK팀을 설립했다. 

[웹툰(webtoon) 관련 뉴스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