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Government

정부, 중소·벤처 지원체계 ‘혁신성장⸱민간협업’ 중심 재편…VC 등 민간 추천 확대

2023-03-30 2 min read

author:

정부, 중소·벤처 지원체계 ‘혁신성장⸱민간협업’ 중심 재편…VC 등 민간 추천 확대

Reading Time: 2 minutes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30일 열린 중소기업정책심의회에서 ‘중소기업 지원체계 개편 방향: 혁신성장‧민간협업 촉진 중심으로’를 마련‧확정했다.

이번 개편전략은 새정부 국정과제를 보다 구체화하는 내용으로, “민간이 끌고 정부가 밀어주는 혁신성장 지향 중소벤처기업 지원체계 확립”이라는 목표 아래 5대 정책방향을 설정했다. 먼저 정부가 지원하는 중소·벤처 혁신기업 선정과정에 벤처캐피탈(VC), 액셀러레이터(AC) 등 민간분야의 평가 비중이 확대된다. 또 딥테크 분야 등 성장 기업에 대한 지원 규모와 기간도 대폭 늘어난다.

민간과 함께 잠재적인 혁신기업 발굴에 나서는 것을 주요 골자로 팁스(TIPS), 투자형 연구개발(R&D) 등을 벤치마킹하는 방식이다. 정부가 지원할 유망기업을 결정할 때 민간 추천, 선(先)투자 연계 등을 확대해 시장의 선별역량을 최대한 활용한다. 신청기업의 혁신성·시장성 평가 시 학계·연구계 중심의 평가위원을 벤처캐피탈(VC), 상품기획자(MD) 등 시장 플레이어 위주로 구성할 방침이다.

둘째로 중기부는 우수 혁신기업에 정책자원을 집중 투입한다. ‘초격차 스타트업 1000개사’에 대한 집중 지원, 딥테크 분야 등 성장기업에 대한 지원 단가‧기간 확대, 우수 성과기업에 대한 후속 연계 지원 강화로 한정된 정책자원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실행한다.

또 지원기업에 대해 성장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중기부의 집중지원을 받는 혁신기업이 제시한 성장 계획과 단계별 목표에 대해 그 달성 여부를 지속 점검하고, 이와 병행해 정책금융 등 분야별 지원사업 졸업제 관리도 지속할 계획이다.

넷째 민간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제공 확대로 정책품질 개선을 도모한다. 교육, 컨설팅, 마케팅 등 공공이 하던 지원 중 민간(영리) 사업자의 서비스를 활용 가능한 분야는 최대한 민간과 협력하되, 글로벌 기업 등 시장 선도기업도 서비스 공급자로 참여하도록 해 정책지원 품질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끝으로 현장수요와 성과에 따라 지원사업 재편에도 나선다. 정부지원 및 기업의 세부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중소기업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혁신성장형 개편 노력 및 지원기업의 성장 성과(매출 등)에 따라 관련 부처 지원정책을 평가해 다음 해 사업 개선 등을 추진한다.

중기부는 관련부처와 협력해 올해부터 동 개편방향을 중소벤처기업부→타부처, 대규모→소규모 사업, 예산사업→ 제도 등 개편이 용이한 분야부터 적용하여 단계적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스타트업 지원 정책(policy)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