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Mobility

카카오모빌리티, ‘달구벌자율차’ 2차 서비스 개시

2023-05-24 2 min read

author:

카카오모빌리티, ‘달구벌자율차’ 2차 서비스 개시

Reading Time: 2 minutes

카카오모빌리티를 비롯한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등 컨소시엄 6개사가 24일부터 대구 테크노폴리스 일대에서 ‘달구벌자율차‘ 2차 연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달구벌자율차’는 오토노머스에이투지컨소시엄 6개사(카카오모빌리티, 오토노머스에이투지, 한국자동차연구원, KT, 현대오토에버, 뉴빌리티)가 단순 기술 실증을 넘어, 다양한 자율주행 기반 이동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 중인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컨소시엄은 지난해 국토교통부 주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공모에서 최종 사업자로 선정돼 11월부터 대구 테크노폴리스 일대 10.6km 구간에서 여객용 서비스 ‘달구벌자율차’를 운영해 왔다.

지난 1차 연도 운영 기간 동안 달구벌자율차는 카카오 T의 정교한 배차 및 경로선정(라우팅) 기술을 접목해 기존 교통수단으로 대응하기 어려웠던 2km 이내 초단거리 이동 수요를 충족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주민들의 이동 편의를 높이는 데 기여하면서 시범서비스로는 이례적으로 서비스 개시 반년도 지나지 않아 누적 호출 수 2,000건을 돌파하고 65%에 달하는 재이용률을 기록하는 등 호응을 얻었다.

24일부터 운영될 2차 연도 사업에서는 1차 연도에 출시한 ‘달구벌자율차’ 운영을 이어가는 동시에, 자율주행 기반의 여객 및 생활물류 배송 서비스 ‘달구벌자율차 플러스(달구벌자율차+)’를 새롭게 선보인다. 향후 대구국가산업단지에도 달구벌자율차 플러스를 도입하고 자율주행차와 배송로봇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자율주행차 5대, 로봇 2대를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신규 도입되는 ‘달구벌자율차 플러스’는 여객과 생활물류 배송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이다. 자율주행 차량이 수행할 수 있는 업무 영역을 확대함에 따라, 차량의 가용성을 높이고 자율주행 기술이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존 자율주행 배송 실증 사업이 주로 특정 업체의 제한적인 배송 서비스만을 수행하는 한계가 있었던 것과 달리, 달구벌자율차 플러스에서는 이용자 누구나 실시간으로 차량을 호출해 물건을 보내거나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중고거래, 식자재 배송, 매장 간 재고품 전달 등 도시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라스트마일 배송 수요에 대응이 가능하다.

‘달구벌자율차 플러스’는 평일(월~금) 오후 14시에서 20시까지 6시간 동안 운영된다. 전문 교육을 받은 서비스 매니저가 탑승하여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보다 강화하고, 물품 배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서비스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담당한다. 기존 ‘달구벌자율차’ 서비스는 카카오 T 앱을 통해, 2차 연도에 추가된 여객 및 생활물류 배송 서비스는 별도의 ‘달구벌자율차 플러스’ 앱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이동연구소 부사장은 “달구벌자율차 1차 연도 운영에 적극 참여해 주신 지역 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2차 연도 서비스에서는 여객에서 생활물류 배송에 이르는 다양한 생활 속 이동 전반에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카카오모빌리티는 앞으로도 활발한 협업과 기술개발을 통해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실생활의 편의를 높이는 혁신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자율주행(Autonomous Vehicle) 관련 뉴스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