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Funding

셀비온, 80억원 규모 프리IPO 투자 유치…코스닥 상장 추진

2023-10-26 2 min read

author:

셀비온, 80억원 규모 프리IPO 투자 유치…코스닥 상장 추진

Reading Time: 2 minutes

의료용 방사성 동위원소를 활용한 암표적 방사선 의약품 신약 바이오 벤처 기업 셀비온프리IPO 라운드를 통해 8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하나벤처스, 휴온스, 신신제약 등이 참여했으며 셀비온은 투자 유치를 통해 내년 하반기 코스닥 시장 상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기술성평가를 신청하고 전문평가기관의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표준치료에 실패한 말기 전립선암 환자에 대한 혁신 치료제를 개발 중인 셀비온의 파이프라인인 Lu-177-DGUL은 전립선 특이막항원(PSMA)과의 결합을 통해 전립선암 세포내로 치료 방사선을 전달함으로써 DNA 손상을 유도하여 세포 사멸을 일으키는 방사선 표적치료제(radiotherapy)이다. 해당 약물은 셀비온과 서울대병원이 협력하여 약물 디자인부터 임상까지 모든 과정을 국내 순수 R&D역량을 통해 개발한 방사선치료 신약으로 국내외에서 혁신치료제로서 큰 기대를 받고 있다.

Lu-177-DGUL은 국내에서 임상2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초기 임상 결과에서 전립선암 환자의 PSA수치 감소 및 우수한 항종양효과를 나타냈다. 현재까지 임상시험의 결과에 따르면 표적 암의 크기가 30%이상 줄어든 환자가 80%이상이었고 전립선특이항원(PSA) 수치가 50%이상 감소한 환자도 절반이 넘었다. 

우수한 임상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신약에 대한 국내외 빅파마들의 관심도 집중이 되고 있다. 올해 초 미국에서 개최된 Bio-USA에서 글로벌빅파마 노바티스, 릴립, BMS, 아스트라제네카 등 20여개사와 미팅을 진행했으며 글로벌 빅파마중 2개사와는 NDA를 체결하고 지속적으로 업무협의를 진행 중이다. 

투자에 참여한 하나벤처스 측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방사성 의약품 시장, 우수한 임상 데이터 확보 및 높아진 상장 가능성’을 강점으로 보아 투자를 집행했다”고 밝혔다.  

셀비온 측은 “현재 서울대병원 본원,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화순전남대병원에서 임상2상을 진행 중“이라며 ”내년 임상2상 완료 후 출시를 목표로 임상시험 병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Lu-177-DGUL은 2021년에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되었고, 올해 7월에는 국내 개발 신약으로는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글로벌 혁신제품 신속심사 지원체계(Global Innovative products on Fast Track, GIFT)’ 품목으로 지정됐다.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