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프리카재단, ‘2025 한-아프리카 스타트업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6월25일)


한·아프리카재단은 ‘2025 한-아프리카 스타트업 경진대회’에 참가할 스타트업(아카데미팀) 20개팀을 오는 25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대회는 아프리카 관련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국내 예비창업자 및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다. 

KAFRICA - 와우테일

서류심사를 통해 선발된 20개 아카데미팀은 아프리카 스타트업 생태계 이해, 비즈니스 모델(BM) 설계 및 투자유치 전략 수립 등을 위한 교육과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이후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 10개팀을 선발해 개별 기업 진단, 영문 IR 컨설팅 등으로 현지 진출을 본격 준비하고 오는 11월 케냐 나이로비에서 진행되는 현지 부트캠프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후 결선심사를 통해 우수팀에게는 1등 500만원, 2등 300만원, 3등(2개팀) 100만원의 창업지원금이 수여된다.

케냐 부트캠프는 현지 액셀러레이터와의 협업으로 진행되며 아프리카 전문가 멘토링, 시장답사 및 판로개척, 잠재 파트너 미팅, 현지 네트워킹 행사 참석 등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해 경쟁력 있는 모델을 완성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최종 참가팀에게는 팀별 1인의 왕복 항공권, 숙박비, 프로그램 참가비 등이 지원된다.

재단은 올해로 7년째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동안 대회를 통해 아프리카 시장문을 두드린 우리 스타트업은 재단의 현지 네트워크와 밀착 지원을 바탕으로 현지 법인 및 공장 설립, 수출 실현, 현지 파트너 발굴을 통한 조인트벤처 및 공동 R&D 추진 등 활발한 성과를 내며 사업의 가능성과 실효성을 입증해왔다.

지난해 참가팀들은 보건, 교육, 순환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형 컨설팅 및 현지 전문가와의 사전미팅을 통해 사업 아이디어를 고도화한 후 남아공과 알제리에서 개최된 ‘Grand Summit 2024’ 및 ‘African Startup Conference 2024’에 참가해 비즈니스 이해관계자와의 네트워킹을 확대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모색했다. 

기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