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Funding

스푼라디오, 450억원 투자유치.. 회사가치 3,000억원 달해

2019-12-24 2 min read

스푼라디오, 450억원 투자유치.. 회사가치 3,000억원 달해

Reading Time: 2 minutes

개인 오디오 방송 플랫폼 ‘스푼라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마이쿤이 시리즈C 펀딩으로 45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KB인베스트먼트의 주도 하에 진행되었으며 IMM인베스트먼트, 네이버, SBI인베스트먼트가 신규로 참여를 했다. 기존 투자사인 캡스톤파트너스, 굿워터캐피털, 알토스벤처스 또한 이번 후속 라운드에 함께 참여했다. 마이쿤은 이번 투자 유치에서 3,000억 원대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스푼라디오는 작년 7월에 KB인베스트먼트, 소프트뱅크벤처스, 굿워터캐피탈, 알토스벤처스, 500스타트업, Access Ventures 등에서 190억원을 투자받는 등 누적 670억원 이상을 투자받았다.

지난 11월 신용보증기금이 선발하는 ‘혁신 아이콘 기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는 마이쿤은 이로써 차기 유니콘 진입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스푼 라디오’는 2016년 3월 한국을 시작으로 현재 일본, 미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동 지역 등 총 10여 개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월 220만 명이 넘는 이용자가 사용하는 오디오 전문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스푼 라디오’의 청취자들은 인앱 결제를 통해 크리에이터를 후원하고, 이를 통해 오디오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내면서 오디오계의 유튜브로 불리고 있다. 연간 수억 원의 수익을 내는 라디오 DJ들이 생기면서, ‘스푼 라디오’ 방송으로 수익을 내는 직업을 뜻하는 ‘스푸너’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

이를 통해 2017년, 2018년 각각 23억 원, 230억 원의 아이템 판매액을 달성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한 ‘스푼 라디오’는 올해도 글로벌 마켓에서의 선전에 힘입어 아이템 판매액이 지난해 대비 100% 성장한 460억 원, 월 50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KB인베스트먼트 임원진 본부장은 “스푼 라디오가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플랫폼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다. 향후 마이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마이쿤 최혁재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다양한 국가의 크리에이터들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다”라며 “국내 토종 서비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가치를 증명해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스푼 라디오’는 월트디즈니, 야후, 디스커버리에서 다양한 콘텐츠 사업개발 경험을 쌓은 Fernando Pizzaro를 부사장으로 영입하고, 북미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콘텐츠(Contents) 관련 뉴스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2 Comments
  1. […] KB인베스트먼트, IMM인베스트먼트, 네이버 , SBI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450억원의 투자금을 확보한 마이쿤은 올해 매출 성장과 함께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

  2. […] 이용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작년 말에는 3,000억원 가치에 450억원을 투자받은 바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