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Government Venture Capital

1조 규모 스마트대한민국펀드 공식 출범.. 박세리도 명예출자자로 참여

2020-07-21 2 min read

1조 규모 스마트대한민국펀드 공식 출범.. 박세리도 명예출자자로 참여

Reading Time: 2 minutes

중소벤처기업부는 어제 팁스타운에서 스마트대한민국펀드에 참여하는 멘토기업 등과 함께 ‘스마트대한민국펀드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지난 16일에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에서 ‘스마트대한민국펀드 조성·운영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스마트대한민국펀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대한민국의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해 조성되는 정부의 상징적인 펀드로서 한국판 뉴딜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벤처기업의 글로벌 시장 선점과 일자리 창출을 뒷받침한다.

올해 1조원 이상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주요 투자 분야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성장이 기대되는 비대면·바이오·그린뉴딜 분야의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다.

후배기업의 도전에 동행하기 위해 멘토기업이 펀드 조성 단계부터 참여하며 정부가 민간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우선손실충당을 통해 투자 리스크를 분담하는 것이 특징이다.

벤처 1세대 대표기업인 네이버, 넷마블을 비롯해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인 크래프톤, 무신사, L&P코스메틱과 차기 유니콘 기업으로 거론되는 베스핀글로벌이 출자에 참여했다. 더불어, 최근 투자분야에도 진출한 대형 유통 기업인 신세계 그룹이 출자하며, 기술보증기금노란우산공제회도 펀드 조성에 힘을 보탠다.

멘토기업들은 보유하고 있는 경험, 네트워크, 인프라 등을 활용해 펀드가 발굴한 유망 기업들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측면 지원도 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골프선수 출신인 박세리 대표가 스마트대한민국펀드 명예 출자자로 참여했다.박세리 대표는 ’98년 US 여자 오픈 경기에서 맨발 투혼으로 역전 우승을 했고, 최근에는 비대면 기업인 온라인 골프 교육 콘텐츠 기업인 바즈인터내셔널을 설립한 창업가이기도 하다. 

박세리 대표는 “선수로서도 기업가로서도 위기는 항상 찾아왔던 것 같다. 저와 같은 스타트업과 벤처기업들이 코로나19를 넘어 세계적인 기업이 되는데 힘과 용기를 갖고 도전할 수 있도록 함께 동행한다는 마음으로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중기부는 박세리 대표의 명예 출자자 참여 배경으로 “국민들 사이에서는 박세리 대표의 맨발의 풀스윙이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하는 상징처럼 회자된다”면서 “국내 비대면‧바이오‧그린뉴딜 기업들이 코로나19를 정면 돌파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는데 있어 희망의 상징이 되길 바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밝혔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경제의 주역은 혁신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며, 이들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 하는데 우리 사회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Government) 지원 소식 전체보기]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1조 규모 스마트대한민국펀드 공식 출범.. 박세리도 명예출자자로 참여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