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에스투더블유랩, 개인 간 거래 사기 탐지 및 예방 협력
중고거래 서비스 번개장터는 빅데이터 인텔리전스 보안 전문 기업인 에스투더블유랩(S2W LAB)과 ‘개인 간 거래 신뢰 강화를 위한 기술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자체 에스크로 안전 결제 ‘번개페이’ 및 앱 내 메신저 ‘번개톡’ 등의 개인 간 신뢰 거래 시스템에 대한 사기 거래 탐지 활동을 강화하는 목적이다.

에스투더블유랩(S2W LAB)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네트워크 보안 연구진이 주축이 되어 2018년 설립된 AI 보안 전문 회사다. 사이버 위협을 추적·분석하는 기술력으로 다수의 국제 논문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창업 2년만에 인터폴, 사이버사령부 등 국내외 주요 정보기관을 고객으로 확보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번개장터는 이번 업무 협력으로 중고거래 업계 최초로 개인 간 거래에 있어 신뢰 강화를 위해 전문 데이터 인텔리전스 보안 기업과 협력, 최신 보안 기술을 적용하고, 나아가 향후 조직 범죄 색출을 위하여 적극적 수사 협조 뿐만 아니라 관련 수사기관과의 협력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외부 경로로 유출된 개인정보를 이용한 가입 차단 기술 도입 ▶️ AI 기반으로 사기 거래 유도 패턴 인식 및 차단 ▶️조직적 사기 범죄 포착/추적 및 수사기관과 공조를 추진한다.
이동주 번개장터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번개장터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개인 간 거래에 있어 신뢰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술 개발과 협력에 최우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에스투더블유랩(S2W LAB)의 보안 기술 및 데이터 분석 역량을 접목해 안심하고 결제 할 수 있는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서상덕 S2W LAB 대표이사는 “다양한 거래 데이터를 분석해 정상적이지 않은 거래의 유형과 방식을 학습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적용해 기술로 신뢰 기반을 이끌어 나가는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번개장터는 비대면 거래에서도 상호 신뢰할 수 있는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꾸준한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 2018년 보다 안전한 개인 간 거래를 위해 출시한 에스크로 기반의 안전결제 시스템 ‘번개페이’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이달 말에는 월간거래액이 15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 정보 노출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는 앱 내 메신저 번개톡 제공, 상대방이 수상한 계좌번호나 링크를 전송하면 자동으로 감지해 경고 메시지를 발송하고 있으며 강력한 본인인증 시스템 도입했다.
- 릴레이, 코오롱FnC 의류 중고마켓 정식 론칭
- 중고차 구매동행 ‘마이마부’, 추가 투자 유치…서비스 확장 박차
- 라이트브라더스, R2E 서비스 ‘Sweet Sweat 포인트’ 론칭
- 헤이딜러, 중고차 구매 서비스 ‘쓰루(THRU)’ 앱 런칭
- [스타트업 투게더] 자전거 라이프 스타일 혁신을 선도하는 ‘라이트브라더스’
- 번개장터, 최재화 신임 대표이사 선임 “리커머스테크 선도기업 될 것”
- B2B 중고 명품 커머스 ‘엔드앤드코리아’, 팁스 선정
- 번개장터 안전결제 ‘번개페이’, 출시 4년만에 누적 거래액 1조원 눈앞
- 중고명품 경매중개 ‘턴백’, 시드+ 투자 유치
- 전자기기 리퍼비시 ’21세기전파상’,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 카카오페이, 금융사기 방지 ‘더치트’에 투자
- 암호기술 ‘크립토랩’, 21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 쿼드마이너, 82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누적투자금 103억원 확보
-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K-스타트업 정보보호 성장기업 도약’ 참여사 모집(~3월25일)
- 네이버, ‘2021 네이버 버그바운티 어워드’ 시상식 진행
- 데이터 거버넌스 ‘쿼리파이’, 210억원 시드 투자유치
- 보안기업 ‘에스투더블유’, 120억원 투자유치
- 동형암호 기술 ‘디사일로’, 네이버-KB인베 등에서 60억원 투자유치
- 클라우드 기반 올인원 PC보안 ‘엑소스피어랩스’, 10억원 투자유치
- [실리콘밸리 뉴스] 홈페이지 제작 툴 ‘스퀘어스페이스’, 뉴욕증시 직상장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