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역대 최고 실적 달성.. 분기 매출 1조-영업이익 1천억 돌파
Reading Time: 2 minutes카카오가 사상 최초로 분기 매출 1조원, 영업이익 1,000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카카오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0년 3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15%, 전년 동기 대비 41% 늘어난 1조 1,00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3%,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한 1,202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0.9%다.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광고, 커머스 사업 및 글로벌 유료 콘텐츠 사업의 높은 성장세와 카카오 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이 포함된 신사업 부문의 실적 개선이 사상 최대 실적을 이끌었다.
카카오의 3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3% 증가,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한 5,544억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한 2,844억원이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3% 증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1,212억 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플랫폼 사업의 매출 확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과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139% 증가한 1,488억 원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9% 증가,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5,460억원을 기록했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일본을 중심으로 글로벌 거래액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전분기 대비 25%, 전년 동기 대비 61% 성장한 1,484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재팬의 픽코마는 월간 활성 이용자 수와 일 거래액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며 7월부터 월간 기준 일본 만화앱 매출 1위를 기록 중이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신규 모바일 게임 ‘가디언 테일즈’의 흥행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40%,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한 1,504억원을 달성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1,557억원을 기록했다.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915억원이다.
3분기 영업 비용은 전분기 대비 15%, 전년 동기 대비 35% 늘어난 9,802억원으로, 연결 종속회사 편입과 신규 채용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활발한 유료 콘텐츠 사업 전개와 신규 게임 홍보 활동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한편, 네이버는 3분기에 1.3조원 매출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일본 야후재팬과의 경영통합으로 라인을 중단 사업을 간주하고 실적해서 제외한 것으로, 실질적으로는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여튼 양사 모두 코로나19로 인해 최대 실적을 달성한 셈이다.
- 구름, 23년 매출 144억원으로 전년비 61%↑…2년 연속 흑자
- 화해, 올 1분기 매출 151억원…전년 동기비 57% 증가
- ‘삼중고’ 딛고 흑자 전환에 성공한 스타트업들
- ONDA Hits KRW 48.4 Billion in Q1 2024 Transactions, Predicts Rapid Growth
- 띵스플로우, 1분기 매출 53.4억원으로 흑자전환…전년비 45.7%↑
- 온다, 올 1분기 거래액 484억원…매출액 35%↑-영업손실 33%↓
- 직방, 23년 매출 1200억원 ‘역대 최대’…영업손실 378억원 ‘적자폭 확대’
- 머스트잇, 23년 당기 순이익 5.6억원…3년만에 年 흑자 전환
- 오늘의집, 23년 매출 2402억원 ‘31%↑’…영업손실 175억원으로 66% 감소
- 한국신용데이터, 23년 매출 1,380억원 기록…전년비 2배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