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스켈터랩스, GS홈쇼핑에 음성인식 엔진 공급.. “쇼핑호스트 음성을 텍스트로 실시간 변환”

2020-12-16 2 min read

스켈터랩스, GS홈쇼핑에 음성인식 엔진 공급.. “쇼핑호스트 음성을 텍스트로 실시간 변환”

Reading Time: 2 minutes

인공지능(AI) 기술 기업 스켈터랩스는 자사 음성인식 엔진 AIQ.TALK STT(Speech-to-Text)를 GS SHOP에 공급해, 쇼핑호스트 음성인식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6일 밝혔다. 

스켈터랩스는 AIQ.TALK STT를 적용해, 라이브 방송 심의용으로 GS SHOP 쇼핑호스트의 음성을 실시간 텍스트로 변환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GS SHOP 특화 음성인식 모델 및 운영·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 툴을 통한 지속적인 인식률 향상을 GS SHOP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구축된 시스템은 이후 판매 상품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확대, 개인화된 상품 추천, 심의 자동화 등 GS SHOP의 다양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제에 활용될 계획이다. 

스켈터랩스 음성인식 엔진 AIQ.TALK STT는 딥러닝(Deep learning) 기반의 음성-언어모델로, 사람 간의 대화 문맥을 이해하여 부정확한 발음이나 방언에 대해서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강점이다. 특히 배경음악이 나오는 장소에서 여러 명이 말하거나,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의 음성, 낮은 품질의 오디오 등에서 높은 음성인식 정확도를 자랑한다. 

GS SHOP의 신석한 팀장은 “최신 AI 기술을 도입한 스켈터랩스의 음성인식 엔진은 타사 대비 적은 양의 학습 데이터로도 월등히 높은 성능을 보였다”며, “자체 자연어이해 및 처리 기술이 적용된 언어모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켈터랩스의 조원규 대표는 “커머스 업계에서도 가장 발빠르게 AI를 도입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중점을 두고 있는 GS SHOP에 음성인식 엔진을 공급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이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요즘, 새로운 차원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자사의 고성능 대화형 인공지능 솔루션이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스켈터랩스는 AIQ.TALK STT를 온프레미스(On-premise, 구축형) 및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두가지 형태로 모두 제공하며, 음성인식을 음성합성(Text-to-Speech) 및 자연어이해·처리 기술과 결합한 보이스봇(Voicebot), 기계독해(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MRC)와 결합한 동영상 및 오디오 검색 서비스 등으로 다양하게 패키지화하여 선보이고 있다.

[대화형 인공지능(Conversational AI)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