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Government Venture Capital

중기부, 예비유니콘 15개사 선정.. 누적 57개사 선정

2020-12-18 2 min read

중기부, 예비유니콘 15개사 선정.. 누적 57개사 선정

Reading Time: 2 minutes

중소벤처기업부는 신청기업 43개사를 대상으로 두 달여에 걸친 심사 끝에 15개사를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지원기업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은 유니콘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기업에게 최대 100억원까지 보증 지원을 통해 성장을 돕기 위해 도입됐으며 이번 2020년 2차에 선정된 15개사 기업 중에서 73%인 11개사가 영업이익이 적자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성과 성장성이 검증받은 기업이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기업은 다음과 같다.

기업명 주요제품·서비스
디스이즈엔지니어링 드론 및 컨트롤러
뮬라 요가복, 애슬레저 의류
바람인터내셔날 비건 화장품 브랜드 ‘디어달리아’
최근 120억원 투자유치
삼지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IP제작 
세미파이브 시스템반도체 디자인 설계, RISC-V IP 
아이메디신 뇌파진단 솔루션
에임트 고성능 진공단열재
자안그룹  패션&뷰티 B2B2C 플랫폼
지플러스생명과학  항암제, 식물기반 바이오의약품
직방 부동산 중개 플랫폼 APP “직방”
파두 SSD컨트롤러 및 SSD솔루션
농업회사법인 팜에이 신선편의샐러드
채널코퍼레이션 비즈 상담앱 채널톡
한국신용데이터 소상공인 매출 및 경영관리 솔루션 
힐링페이퍼 비보험 의료상품 광고 플랫폼 
미용의료 플랫폼 ‘강남언니’

이번에 선정된 15개 기업의 평균 업력은 7.8년, 2019년 매출액은 155억원, 평균 고용인원은 94명으로 분석됐다. 

선정기업의 평균 기업가치는 1,671억원으로 규모별로는 1,000억원 이하가 7개사(47%), 1,000억원 초과에서 2,000억원 이하가 3개사(20%), 2,000억원을 초과하는 기업도 5개사(33%)가 포함됐으며, 특히 2,000억원 초과의 기업가치 평가기업은 올해 1차 선정 시 2개사에 비해 3개사가 증가했다.

선정기업의 평균 투자유치금액은 266억원으로 투자유치 규모별로 살펴보면, 200억원 이하 기업이 8개사(54%), 200억원 초과 500억원 이하인 기업이 5개사(33%), 500억원을 초과 기업도 2개(13%)에 달했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15개사 중 기술성·사업성 평가에서 A등급 이상을 받은 기업은 절반에 육박하는 7개사로, 이는 예비유니콘 특례보증 대상기업의 기술성·시장성 등 혁신성이 우수한 기업임을 입증했다.

정보통신기술과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ata·Network·AI, 이하 DNA)기반의 플랫폼 분야 혁신기업 7개사, 일반 제조업 분야 6개사 순으로 많았으며, 그간에는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대상기업에 선정된 적이 없었던 농업분야(스마트팜)도 1개사가 선정됐다.

또한 코로나19 국면에서 각광 받고 있는 바이오 의약품, 시스템반도체 등 4차산업분야 9개사와 드론, 챗봇을 통한 고객응대 등 비대면 기업 9개사등이 다수 선정됐다.

주요 선정기업을 면밀히 살펴보면, 국민이 공감하고 지지하는 기업도 선정될 수 있도록 ‘20년 처음으로 도입한 ’국민추천제‘를 통해 11기업이 추천됐는데 그중 레깅스, 요가복과 같은 애슬레저 의류를 생산, 판매, 관련 기술을 보유한 뮬라가 최종 선정돼 국민의 높은 관심과 요구를 반영했다.

또한 투자규모와 기업가치가 가장 큰 기업은 ㈜직방으로, ㈜직방은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직방’을 활용해 부동산 정보제공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고, 월평균 사용자 300만명, 등록 부동산 중계업자 1만 7,000명으로 국내 부동산시장에서 선두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다.

최종평가에서 최고 성적을 보인 파두는 소비전력과 발열량이 적은 기업용 데이터 저장장치 분야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으로 기술성·사업성 평가결과에서 AA등급(AAA∼C, 10단계)으로 평가된 기업이다. 

농업분야에서 최초로 선정된 농업회사법인 팜에이트는 농업과 디지털 기술이 만나 ‘디지털경제로의 대전환’ 보여준 스마트팜 우수기업으로, 스마트팜에서 단기간에 재배 가능한 새싹채소 등을 샐러드 형태로 가공·포장해 대형마트, 쿠팡, 마켓컬리 등 e-커머스 업체를 통해 납품하고 있는 기업이다.

중기부 차정훈 창업벤처혁신 실장은 “정부는 스타트업 창업생태계 조성뿐만 아니라 우리나라가 벤처 4대강국으로 도약과 유니콘 생태계의 저변을 확대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히며,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 유니콘기업으로의 성장목표와 함께 성공 후 사회 환원의 의사를 밝히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다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어 중기부에서도 최종선정 기업 중 성과공유가능성(사회환원‧공헌가능성, 일자리창출)이 우수한 기업에 대해 향후 보증서 발급시 보증료 추가감면의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예비유니콘+선정 관련 소식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3 Comments
  1. […] 지난해 12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기업으로 선정됐고, 2020년 매출액이 160억원을 달성해 전년 대비 3배 […]

  2. […] 디스이즈엔지니어링은 작년에 중기부의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에 선정된 바 […]

  3. […]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2020년에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지원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중소벤처기업부의 스케일업팁스 프로그램 선정을 통해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