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인포뱅크, 2021년 투자 성과 공개.. “32개사에 97억원 투자”

2021-12-17 2 min read

인포뱅크, 2021년 투자 성과 공개.. “32개사에 97억원 투자”

Reading Time: 2 minutes

팁스(TIPS) 운영사이자 기업형 액셀러레이터 인포뱅크 아이엑셀이 2021년 한 해 동안의 투자 성과를 발표했다. 

인포뱅크 아이엑셀(이하 아이엑셀)은 2021년 한해동안 유망 스타트업 총 32개사를 대상으로 약 97.5억 원의 투자금을 집행했다. 전년도 총 투자금이었던 약 48.5억 대비 총 투자규모가 2배 증가했으며, 개별 기업 투자금도 작년 평균 1.7억에서 3억으로 약 1.8배 확대되었다. 

투자규모 확대만큼 펀드 규모도 커졌다. 올해 신규 결성한 70억규모의 인포뱅크 개인투자조합 3호와 13억 규모의 ESG 펀드, 8.5억 규모의 바이오 펀드 등 프로젝트 펀드를 모두 포함하여 신규 펀드 규모만 약 100억원에 달한다. 펀드를 통해 충분히 확보한 투자재원으로 성장잠재력 높은 초기창업팀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작년대비 평균 2배 수준의 공격적인 시드투자를 단행했다. 동시에 시리즈 A 단계 팀들에 대한 투자도 적극적으로 실행하여 아이엑셀의 투자 단계를 확장하고 투자 역량을 한층 강화했다. 

특히 2021년에는 바이오헬스케어, AI, 커머스 분야에 대한 투자가 전체의 54%를 차지할 만큼 두드러진다. 이 외에도 엔터테인먼트, 패션·뷰티, 에너지 등 전 산업군에 대한 투자 검토도 상시 진행하고 있다. 

공격적인 투자와 맞춤형 액셀러레이팅을 지원한 결과, 포트폴리오사들 중 빠른 성장 및 성과를 나타내는 팀이 증가했다. △크라우드웍스, △퀄리타스반도체, △에이치투, △스프링클라우드, △웨인힐스벤처스 5개사는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으며, ▲큐에스택, ▲웨이센, ▲카랑, ▲자이냅스 4개사는 기술과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아 ‘아기유니콘’에 선정되었다. AI 분야에서는 △크라우드웍스, △웨인힐스벤처스, △LOVO, △자이냅스 4개사가 두각을 나타내며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에 선정되는 등 각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였다.  

한편 팁스(TiPS) 운영사로서의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아이엑셀에서 투자한 기업 중 2021년 한 해 총 16개 팀이 팁스에 최종 선정되었으며, 동시에 최대 7개사가 선정되는 이례적인 성과가 있었다. 이로써 아이엑셀 투자 포트폴리오사 중 TIPS 선정 기업은 총 60개사이다.

홍종철 iAccel 대표는 “2021년에는 VC출신 시니어 심사역 2인의 영입과 함께 운용중인 5개 펀드의 자산으로 전문영역인 초기기업 투자는 물론 Series A투자까지 투자영역을 확장시키며 보다 강력해진 투자역량을 선보인 한 해였다”며, “6년차 팁스 운영사로 축적해온 각종 액셀러레이팅 노하우와 폭 넓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2022년에는 아이엑셀만의 고유 프로그램을 대거 선보이며, 창업팀이 꼭 투자받고 싶어하는 액셀러레이터로서 발돋움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2021년 돌아보기(lookback)]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