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네이버, 콘텐츠 큐레이션 ‘인플루언서 토픽’ 선보여.. 네이버 메인 노출 확대

2022-01-23 2 min read

네이버, 콘텐츠 큐레이션 ‘인플루언서 토픽’ 선보여.. 네이버 메인 노출 확대

Reading Time: 2 minutes

네이버는 19일부터 인플루언서들의 새로운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콘텐츠 큐레이션 기능 ‘인플루언서 토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콘텐츠 노출 영역도 네이버 메인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카카오뷰를 통해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였고, 다음 뉴스 메인에 카카오뷰를 노출하겠다는 전략을 밝힌바 있다. 이 영역에서도 네이버와 카카오가 격돌하는 양상이다. 

인플루언서들은 큐레이션 기능을 활용해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네이버 TV는 물론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개한 자신의 콘텐츠들을 특정 테마에 맞춰 재구성한 후 새 콘텐츠로 선보일 수 있게 된다.

‘인플루언서 토픽’은 인플루언서 홈에서 연출하고자 하는 세부 주제를 선택한 후 관련된 기존 콘텐츠를 2개 이상 추가 연동하는 방식으로 이용 가능하다. 패션을 소재로 하는 인플루언서의 경우 기존 발행된 패션 아이템 소개 콘텐츠를 엮어 ‘2022 SS 스타일링 추천’ 등의 콘텐츠로 새롭게 선보일 수 있는 식이다.

여러 플랫폼의 특성을 아우르며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각기 다른 유형의 콘텐츠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를 통해 인플루언서는 내용과 형식 면에서 콘텐츠를 보다 입체적으로 연출할 수 있어 사용자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인플루언서 토픽’은 네이버 메인 MY구독 추천 영역을 통해 우선 노출되며, 향후 주제판과 연계해 노출 영역을 순차 확대할 계획이다. 새로운 노출 영역이 생기며 창작자들의 수익 증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오는 2월 말부터는 MY구독 추천에 AI기반 콘텐츠 추천 기술인 ‘AiRS(에어스)’를 통한 개인화 추천이 더해져, 전문성을 가진 인플루언서와 해당 분야에 취향이 유사한 사용자가 매칭될 확률이 높아진다. 또 오는 27일부터 발행한 콘텐츠 본문과 인플루언서 홈 토픽 메뉴에 애드포스트 광고가 추가 적용될 예정으로 인플루언서 보상 관련 선순환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아폴로 CIC 한준 책임리더는 “인플루언서 토픽은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가 검색 결과 외에도 네이버 메인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범위를 넓혀 창작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선보였다”면서 “지난 해 12월 인플루언서 선정 전후 인당 월 평균 수익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만큼 앞으로도 인플루언서들의 창작 활동에 대한 보상 정책을 지속 강화해 나가는 한편 사용자에겐 개별 취향을 고려한 콘텐츠 경험의 선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인플루언서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컨텐츠(Contents) 관련 뉴스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