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인도 오디오 플랫폼 ‘쿠쿠FM’ 시리즈B 투자 참여
크래프톤이 인도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쿠쿠FM(KukuFM)’의 시리즈 B 라운드 투자에 참여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크래프톤이 리드 투자자로 참여해 총 규모 약 1950만 달러(약 239억원)의 투자를 이끌었다. 크래프톤 외에도 쓰리원포 캐피탈(3one4 Capital), 버텍스 벤처(Vertex Ventures), 인디아 쿼션트(India Quotient), 파운더 뱅크 캐피탈(Founder Bank Capital), 벨린베스트(Verlinverst)가 함께 투자에 참여했다.
쿠쿠FM은 600만명의 활성 결제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도 최대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이다. 웹과 앱을 통해 서비스되며, 앱의 경우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힌디어, 마라티어, 벵골어, 타밀어, 구자라트어까지 총 5개의 인도 언어로 오디오북, 책 요약, 팟캐스트 등 총 15만 시간 분량의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아울러 소설 및 비소설 오디오북, 셀프 학습 가능한 교육 자료, 엔터테인먼트, 뉴스, 시는 물론 CM송까지 6세 유아부터 60대까지 즐길 수 있는 광범위한 다장르의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한다. 현재 3만여명의 크리에이터가 쿠쿠FM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이 중 절반은 쿠쿠FM에서만 독점으로 청취 가능하다.

쿠쿠FM를 공동 설립한 랄 찬드 비수 대표는 “쿠쿠FM은 독특하고 몰입감 있는 프리미엄 디지털 오디오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오디오 콘텐츠의 새로운 범주를 개척하고 있다”며 “다수의 이용자가 주요 도시는 물론 중소 도시에서도 골고루 접속하는 등 인도 이용자 사이에서 전례 없는 오디오 콘텐츠 소비를 이끌어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크래프톤과 함께 라면 향후 비전에 대한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을 예상한다”며 “올해 말까지 1000만명의 활성 결제 사용자를 달성하고 2025년까지 5000만명의 결제 사용자를 달성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손현일 크래프톤 인도법인 대표는 “쿠쿠FM은 다양하고 많은 로컬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해 빠른 속도로 강력한 크리에이터 및 청취자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크래프톤은 인도 IP와 인도 지역 언어의 콘텐츠 성장이 장기적으로 인도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큰 수익 창출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쿠쿠FM은 오디오 분야에서 기회를 잡을 가장 적합한 위치에 있는 기업”이라고 말했다.
- 3D 모션 ‘무버스’, 스파크랩-인포뱅크서 시드 투자 유치
- 패션 콘텐츠 ‘온더룩’, 30억 규모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 아티스트 IP ‘원더월’ 운영사 노머스, 250억 시리즈C 투자 유치
- 스마트스터디벤처스 참여 컨소시엄, 팁스 운영사 선정…케이아츠부스터에 지분 출자
- 뮤팟, AI 기반 배경음악 추천 ‘쏭피디’ 베타버전 출시
- 펫핑, 반려견 산책 특화 오디오가이드 출시
- 핑크퐁-아기상어, 싱가포르 관광청 캐릭터 파트너 선정
- 경콘진, 연천 재인폭포 무대 실감콘텐츠 시행 기업 모집(~6월13일)
- 디지털 문구 ‘위버딩’ 운영사 누트컴퍼니, 22억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美 타파스-래디쉬 전략적 합병…현지 시장 본격 공략
- 펫핑, 반려견 산책 특화 오디오가이드 출시
- 오디오 콘텐츠 ‘나디오’, 스파크랩으로부터 시드투자 유치
- 카카오톡, 오픈채팅에 음성 대화 기능 ‘보이스룸’ 추가
- 메타보이스 커뮤니티 ‘블라블라’, 30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
- 소셜 오디오 플랫폼 ‘흐름’, 오디오 크리에이터 구독 상품 개시
- 윌라, CJ ENM과 손잡고 오디오 드라마 제작
- 음성 기반 커리어 연결 ‘커피챗’, 20억원 투자유치.. “AI 파트너 매칭 개발”
- 최태원 SK 회장, 카카오 ‘음’에 출격.. “기업 역할에 대한 의견 청취”
- 블라블라, 한국·일본·베트남 오디오 크리에이터 모집(~7/20)
- 카카오 ‘음(mm)’, 강형욱의 댕댕이 라이브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