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nterprise Resources

스티비, ‘2023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 발행

2023-02-23 < 1 min read

author:

스티비, ‘2023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 발행

Reading Time: < 1 minute

이메일 뉴스레터 서비스 스티비(Stibee)가 2023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를 23일 발행했다. 스티비는 국내 이메일 마케팅 현황과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으며 올해 다섯 번째 리포트는 데이터 분석가 그룹 ‘데이터리안’과 공동 분석했다. 

2년 동안의 국내 이메일 마케팅 시장의 변화를 담은 이번 리포트에서는 현재 이메일 마케팅을 하고 있는 417명의 온라인 설문조사와 스티비에서 발송된 이메일 25.7만 개의 이메일을 분석했다. 리포트는 △이메일 마케팅 실행 현황 △제작과 발송 △성과 지표 △트렌드(뉴스레터 수익화)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평균 오픈율 15.1% 지난 리포트 대비 증가

지난 2년 간 평균 오픈율은 높아지고 평균 클릭률은 낮아졌다. 요일과 빈도에 따르면, 금요일에 발송한 이메일의 오픈율(17.1%), 클릭률(2.1%), 주 2회 발송하는 이메일의 오픈율(18.1%), 클릭률(2.1%)이 가장 높았다. 그 외에도 업종에 따른, 구독자 수에 따른 오픈율, 클릭률 또한 리포트에 포함했다.

58% 구독 페이지 만들어 구독자 수집

구독자를 수집하는 방법으로는 이메일 뉴스레터 구독 페이지를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스티비는 “뉴스레터 자체를 브랜드로 생각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홈페이지와 별도로 구독 페이지를 만들어 새로운 타깃과 관계를 맺는 것으로 같다”라고 말했다.

개인 발행인 50%는 수익화 경험 보유

트렌드 파트에서는 ‘뉴스레터 수익화’’에 대해 분석했다. 개인 발행인들의 뉴스레터를 활용한 수익화 경험에 대해 물었으며 절반이 해당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방식으로는 유료 뉴스레터 발행(41.9%), 외부 광고 집행(41.9%)을 선택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스티비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와 발송량 모두 지난해보다 상승한 추세를 보였다. 스티비 이루리 매니저는 “2023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를 통해 이메일 뉴스레터에 대한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고, 국내 이메일 마케팅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면서 “리포트가 마케터, 뉴스레터 발행인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레퍼런스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유용한 자료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